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에 대응해 문재인 대통령이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발사대를 추가 배치하기로 한 데 대해 성주·김천 주민들이 반발하며 상경투쟁에 나섰다.

사드배치철회 성주투쟁위원회·사드배치반대 김천시민대책위원회 등 6개 단체는 31일 오전 청와대 인근인 서울 종로구 청운효자동 주민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드 추가배치를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사드 발사대 추가배치는 북한의 ICBM급 미사일 발사 대응책이 아니다”며 “북한의 ICBM급 미사일은 사드의 요격 범위와는 무관하다”고 주장했다.

오히려 문 대통령이 사드 배치의 절차적·민주적 정당성을 훼손했다고 지적했다. 주민들은 “사드 발사대 추가배치 사실을 또다시 TV를 보고 알게 됐다”며 “박근혜 정부도 마찬가지로 사드를 성주에 배치하겠다고 일방적으로 발표했다”고 비판했다.

문 대통령이 약속했던 진상조사는 시작도 못했다고 꼬집었다. 이들은 “사드 발사대 4기 반입보고 누락과 전략 환경영향평가 회피를 위한 부지 쪼개기 2단계 공여가 드러난 뒤 범정부 합동 TF가 구성됐다”며 “사드 배치 과정 전반의 불법성에 대한 진상조사가 시작조차 되지 않은 상태에서 발표된 이번 정부 조치는 다 덮고 가자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주민들은 “사드 발사대 추가배치 계획을 즉각 철회하라”며 “사드 장비 가동을 즉각 중단·철거하고 공론화부터 진행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이날 오후에는 서울 용산구 국방부 앞에서 규탄집회를 이어 갔다.

하지만 정부는 사드 추가배치 뜻을 굽히지 않았다. 송영무 국방부 장관은 이날 오후 국회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서 “북한의 ICBM급 미사일 발사에 대한 대응조치로서 문 대통령에게 사드 전면배치를 건의했다”며 “정부 내부에서 논의를 거쳐 전면배치 전 단계로서 사드 임시배치를 하는 쪽으로 결론이 났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