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18.12.15 토 08:00
상단여백
HOME 노동이슈 비정규노동
SK브로드밴드 자회사 첫 출근한 직접고용 노동자들홈앤서비스 출범, 임단협 잠정합의 … "강압적 분위기 여전" 불만 나오기도
▲ SK브로드밴드 고객서비스 총괄 자회사 ‘홈앤서비스’의 현판식이 3일 오전 서울 중구 메트로타워에서 열렸다. SK브로드밴드
“자회사가 생기면 모든 게 좋아질 거라는 기대를 안고 들어갔는데, 아직은 협력업체가 운영할 때와 큰 차이가 없는 것 같아요.”

SK브로드밴드 협력업체에서 일하다 자회사 홈앤서비스에 직접고용된 노동자들이 3일 첫 출근을 했다. 기대와 달리 한쪽에서는 불만이 터져 나왔다. 일부 센터에서 자회사에 직접고용되기 전 협력업체에서 근무하던 때와 분위기가 달라지지 않았다는 말이 나오기도 했다.

첫 자회사 출근 표정 어땠나

희망연대노조에 따르면 기존 센터장이 자회사 정규직으로 채용돼 업무지시를 하는 곳은 더욱 불만 목소리가 높았다. 대구지역 한 센터의 경우 관리자가 직원들에게 SNS 단체방에 오전 8시10분까지 출근하라고 통보하기도 했다. 취업규칙상 출근시간이 오전 9시니, 출근시간을 변경하려면 최소한 미리 협조를 구하라는 항의가 잇따랐다. 한 센터 직원은 “기존 협력업체 때 센터장이 그대로 자회사 센터장으로 채용되면서 기존의 고압적인 분위기가 유지되는 것 같다”고 말했다.

SK브로드밴드는 협력업체 센터장이 원하면 설립되는 자회사에서도 센터장으로 채용되도록 했다. 나머지 센터장 자리는 본사 직원으로 채웠다. 노조는 "본사 직원이 자회사 센터장으로 채용된 경우 큰 마찰이 없었다"고 전했다. 본사 직원이 자회사 센터장이 됐다는 충남지역의 한 센터 노동자는 “분위기는 협력업체가 운영하던 때와 비슷했다”며 “주위 동료들도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건물은 물론 담당하는 지역도 같아 자회사 직접고용으로 전환했다는 체감도가 낮은 것으로 풀이된다.

홈앤서비스는 전체 103개 홈고객센터 중 위탁계약 종료에 합의한 98개 센터 직원 약 4천600명을 자회사에 직접고용했다. 홈앤서비스는 △7개 실본·부 △9개 담당 △82개 팀 센터 조직을 갖췄다. 홈앤서비스는 이날 오전 서울 중구 메트로타워 본사에서 출범식을 했다. 위탁계약 해지 입장을 밝히지 않은 5개 협력업체는 기존 방식으로 업무를 지속한다.

노동조건 일부 개선, 취업규칙은 논란

지난 1일 홈앤서비스와 노조가 체결한 임금·단체협약 잠정합의안으로 자회사 노동자들의 처우도 대략적인 윤곽이 나왔다. 잠정합의안에는 통상급 비중을 높이자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기본급을 10만원, 식대를 3만원 인상하는 내용이다. 기존 비통상수당 10만원은 통상임금에 포함시켰다. 수리기사 임금은 기본급을 포함한 통상급과 실적급으로 구성된다. 협력업체 시절 수리기사들은 기본급 138만원(식대 포함 통상급 148만원)과 성과 포인트에 따른 성과급을 받았다. 직접고용된 직원은 근속연수와 상관없이 3년차로 입사한다.

올해 입사하는 모든 직원에게 특별휴가 4일을 준다. 노조 SK브로드밴드비정규직지부 관계자는 “근속연수와 상관없이 모든 직원에게 연차 혜택을 골고루 주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해조 지부장은 “공무원 수준의 유급휴일을 지급하겠다는 합의를 이끌어 냈다”고 설명했다.

회사가 만든 취업규칙은 8~9월에 개정하기로 했다. 지부 관계자는 “회사가 만든 취업규칙에는 징계·임금피크제 등 독소조항이 많다고 판단하고 있다”며 “이를 노사가 같이 논의해서 개정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잠정합의안에는 노사가 9월부터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임금체계 개편을 논의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지부는 3일부터 전국 센터를 돌면서 조합원들에게 잠정합의안을 설명한다. 다음주 중 찬반투표를 실시할 전망이다.

최나영  joie@labortoday.co.kr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나영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4
전체보기
  • 2017-08-16 13:47:39

    sk 브로드밴드106번 상담직원교육이나좀잘시켜라! 나,이전 문제때문에 상담사들이약올려서넘어지겠거든.
    직원이고객가지고장난치는거는 어디다
    신고해야하는데?

    고객이봉이가? 나라에서는 상담사편만들어.갑질고객이니머니해서 . 상담사들이 고객을데리고노는거는어떻할건데,

    야~~-~!sk 우리고객이너거봉이가.
    가입비다받아먹고.가입은지금2주가넘도록 안해주는이유가먼데.
    너거sk는삥떳는집단이가,
    ♬♪대기업 같은소리하고잡 빠졌네.   삭제

    • 옛날이여 2017-07-04 19:34:35

      그동안 개통기사비해 박봉에도 17여년을 성실히 일해온 센터정규직 AS기사를 보자. 5월1일 입사한 신입사원과 같은 처우 같은 임금 같은 직급... 이게 말이 되나? 분명 처우 개선을 약속했는데 신입사원에 차량 유지비에 통신비에 거기에 직급도 잃어버렸다. 센터 정규직이나 자회사 정규직이나 도대체 다른게 뭔가? 괜히 일 꾸준히 일 잘하면서 버텨온 기사들을 뒤흔드는 이유가 뭔가? 욕나온다. 진짜   삭제

      • 최고 2017-07-04 12:11:53

        현재 본인 월급이 얼마인지도 모르고 일하는데도
        정규직만 밀어붙인 대sk브로드밴드
        기사에는 공무원수준의 유급휴일 주겠다고,
        주6일에 공휴일적용도 안해주고
        이럴꺼면 노란색응원햇지   삭제

        • 칭찬합니다. 2017-07-04 10:52:09

          아, 그래요? 아주 좋은일 하신 sk브로드밴드 라고 해야하나요?
          직원들 선계약해놓고,
          요즘 중소기업에서도 안하는 주6일근무를 취업규칙으로 내걸고
          통상급비중을 높이자고요? 야근수당이나 제대로 주세요.
          한번만든 취업규칙바꾸는게 어디 쉽습니까?
          이게 정규직이면 뭐합니까. 계약직보다 못한 근로기준인데..   삭제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