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건의료노조와 보건의료산업사용자단체협의회(준)가 31일 오후 서울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에서 노사공동포럼 연속기획토론회 ‘보건의료분야 일자리 창출을 위한 노사정 대타협, 어떻게 가능한가’를 개최했다. 보건의료노조

노사정이 보건의료 분야 인력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일자리위원회 산하에 보건의료분과를 설치하는 것에 공감했다. 분과에서 노사정이 함께 보건의료 분야 일자리 창출방안을 논의하자는 것이다. 보건의료노조는 지난 30일 일자리위원회에 보건의료 분야 일자리 제안서를 제출했다.

◇“보건의료 분야, 일자리 창출 최적지”=노조와 보건의료산업사용자단체협의회(준)가 31일 오후 서울 용산 백범김구기념관에서 노사공동포럼 연속기획토론회 ‘보건의료 분야 일자리 창출을 위한 노사정 대타협, 어떻게 가능한가’를 개최했다.

나영명 노조 정책기획실장은 이날 발제에서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위한 업무를 수행하는 보건의료 분야는 일자리 창출의 최적지”라며 “일자리위에 보건의료분과를 설치해 일자리 창출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나 실장은 “일자리위가 보건의료 노사를 만나 보건의료 분야 일자리 창출방안을 허심탄회하게 논의해야 한다”며 “보건의료분과에서 노조가 제안한 50만개 일자리 창출방안을 검토하고 실질적인 인력확충으로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보건의료분과에서 보건의료인력 실태조사를 바탕으로 보건의료인력지원 특별법 제정과 초기업적 노사관계 제도화, 사업·업종별 노사정 대화, 체계적인 보건의료인력 양성·수급·관리·지원을 위한 통합관리, 보건의료 분야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한 유관부처 공동TF 구성을 논의하자는 주장이다.

노조는 보건의료 분야 인력부족 문제 해결을 위해 △보호자 없는 병원을 위한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전면 시행(11만5천570명) △치매환자를 위한 돌봄인력 확보(14만4천명) △모성정원제 실시(3만2천649명) △실노동시간 단축을 통한 좋은 일자리 창출(6만2천686명) 등 50만개 일자리 창출방안을 제안했다.

◇“노사정 의사소통 채널 검토”=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후 1호 업무지시로 일자리위 설치를 지시했다. 문 대통령이 직접 일자리위원장을 맡으며 일자리 창출에 강한 의지를 내비치고 있다. 이날 토론회에 참석한 정부 관계자들도 일자리위 산하에 보건의료분과를 설치하는 것에 동의했다.

김경선 고용노동부 청년여성고용정책관은 “보건의료분과 설치는 정부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며 “보건의료 분야 일자리를 확대하고 질을 높이는 방안을 논의한다면 일자리위의 큰 성과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강도태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관 역시 일자리 창출 논의를 위한 노사정 대화에 뜻을 같이했다. 강 정책관은 “노조가 일자리위 참여를 건의하고 있지만 이를 넘어서는 장기적인 노사정 채널을 만들어야 한다”며 “일자리 창출 논의를 위한 채널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주희 서울시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은 “보건의료는 일자리 창출의 핵심 분야로, 일자리 부족과 대국민 보건서비스 질 제고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다”며 “정부부처 간 협업을 통해 성공적인 일자리 창출은 물론 노사정 합의에 기초한 협력적 노사관계 모델을 정립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일자리위가 가장 효과적으로 보건의료 노사의 의견과 합의사항을 수렴할 수 있는 창구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