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자은 기자
전력·가스·석유·석탄을 비롯한 36개 에너지산업 노조로 구성된 에너지정책연대(공동의장 신동진·김병기)가 "박근혜 정부가 추진한 모든 에너지 정책을 폐기하라"고 요구했다.

에너지정책연대는 27일 오후 서울 용산구 한 식당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에너지 공공기관 상장은 우회적 민영화이고 국익과 공공성을 포기하는 결정”이라며 “에너지 공공기관 8개사 상장을 즉각 중단하고 박근혜 정부의 모든 에너지 정책을 폐기해야 한다”고 밝혔다.

기획재정부는 이달 8일 공공기관운영위원회를 열어 에너지공공기관 상장 세부추진계획을 보고했다. 남동발전·남부발전·동서발전·서부발전·중부발전 5개사를 우선상장대상 그룹으로 선정해 2019년까지 상장하고, 한국수력원자력·한전KDN·한국가스기술공사는 2020년까지 상장을 추진한다.

기재부 관계자는 “지난 16일 한국거래소 주관으로 에너지 공공기관 상장 관련 합동설명회를 했다”며 “다음달 기관별 상장 세부추진계획을 확정하고 예정대로 상장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에너지정책연대는 “에너지 이용자인 국민의 목소리는 반영되지 않고 에너지산업에 종사하는 노동자들의 입장도 배제되고 있다”며 “에너지 공기업 상장은 밀실에서 결정된 또 다른 비선정책”이라고 주장했다. 이들 노조는 “사회적 공론화 과정을 생략하고 정부 관료와 공개되지 않은 몇몇 친정부 전문가들이 논의하고 있다”며 “에너지 공공기관 상장을 즉각 철회하고, 시민·사회단체와 노조가 참여하는 정책결정 과정을 거쳐 에너지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에너지정책연대는 28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글로벌센터에서 박원순 서울시장 초청간담회를 개최한다. 이영원 에너지정책연대 집행위원장은 “에너지 민영화와 관련한 유력 정치인들의 입장을 확인할 계획”이라며 “에너지산업 민영화의 문제점을 시민들에게 알리겠다”고 말했다.

한편 에너지정책연대는 에너지산업 기능조정 공동대응을 목적으로 지난달 29일 출범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