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이 지난 3일 오후 개최한 '박근혜 퇴진의 날' 촛불집회에는 서울 170만명, 지역 62만명 등 232만명이 참가했다. 사진공동취재단
▲ 박근혜 대통령이 자신의 사퇴 문제를 국회에 공을 떠넘기는 3차 대국민 담화를 한 뒤 촛불민심은 분노로 들끓었다. 세월호 진상규명 의미를 담아 시민 416명이 횃불을 들었다. 사진공동취재단

촛불 민심은 단호하고 분명했다. 정치권처럼 좌고우면하지 않았다.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달 29일 대국민 담화에서 임기 단축을 거론하자 새누리당은 내년 4월 퇴진을 당론으로 정했다. 야당은 탄핵을 놓고 정치적 실리계산에 골몰하면서 우왕좌왕했다. 급기야 여론에 떠밀려 지난 3일 새벽 탄핵소추안을 발의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분노한 민중은 다시 한 번 전국을 촛불로 뒤덮었다.

4일 박근혜 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에 따르면 박 대통령 즉각 퇴진을 요구하며 3일 오후 전국에서 열린 촛불집회에 무려 232만명이 참가했다. 서울에 170만명이 모였고, 부산·대구·광주 등 지역 곳곳에서 62만명이 촛불을 들었다.

퇴진행동이 촛불집회를 주관하기 시작한 10월29일 이후 6주째 이어진 주말시위였는데도 예상을 뛰어넘는 대규모 인원이 참여했다. 경찰도 자체 추산하는 순간 최다인원을 43만명으로 발표한 뒤 "역대 최대 규모"라고 인정했다.

퇴진행동은 이날 촛불집회 명칭을 '박근혜 퇴진의 날'로 정했다. 박 대통령이 최근 3차 담화에서 자신의 사퇴 문제를 국회로 떠넘긴 것을 비판하는 의미를 담았다. 촛불집회 참가자들은 청와대 인근에서 "박근혜 즉각 퇴진"을 외쳤다. "구속하라"거나 "국회는 밥값을 하라"는 목소리가 울려 퍼졌다.

경찰의 행진 불허에도 청와대와 시위대와의 거리는 촛불집회가 거듭될수록 좁혀졌다. 800미터·400미터·200미터까지 줄어들었다가 이날은 시위대가 청와대 100미터 앞까지 나아갔다. 세월호 참사 유가족들은 청와대 코앞에서 "세월호 참사 당일 박 대통령의 사라진 7시간 행적을 밝히라"고 절규했다.

박근혜 퇴진의 날 본행사를 앞두고 광화문 일대에는 오전부터 청년·예술가·노동자를 포함해 각 부문 단체들의 단체행동이 잇따랐다. 청소년들은 시국선언을 발표했다. 비정규 노동자들은 정부에 비정규직 확산 정책 중단을 요구했다.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새누리당 당사 앞에는 시민 2만여명이 '국정농단 공범 새누리당 규탄대회'를 열고 KBS·전경련회관까지 행진했다.

퇴진행동은 10일 7차 촛불집회를 개최한다는 계획이다. 9일로 예고된 탄핵소추안 국회 표결 결과에 따라 이날 촛불집회는 분노를 폭발시키는 자리가 될 수도, 환호하는 자리가 될 수도 있다. 박 대통령의 추가 담화 발표 여부도 변수가 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