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이 국정농단 사건에 대한 검찰 수사를 사실상 회피하면서 이를 비판하는 노동·시민·사회단체의 집회와 기자회견이 전국 곳곳에서 이어졌다.

박근혜 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은 1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청운효자동주민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근혜는 대통령 퇴진 후 검찰 수사에 성실히 임하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박 대통령측이 검찰 대면조사 대신 서면조사를 희망한다고 밝힌 것에 반발했다. 최종진 민주노총 위원장 직무대행은 "검찰은 박 대통령이 조사에 응하지 않으면 소환을 해서라도 진상을 밝혀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권영국 변호사는 "조사 대상이 조건을 달면서 검찰에 특혜를 요구하고 있다"고 박 대통령을 비판했다.

비상국민행동은 이날 성명에서 "대통령이 관련된 초유의 범죄행위 앞에서 조사대상이 법의 심판을 피하려 하고 있다"며 "박근혜 대통령은 대통령직을 방패로 삼아 국가와 국민에게 민폐를 끼치지 말고 즉각 퇴진하라"고 촉구했다.

대통령 하야와 성역 없는 수사를 촉구하는 목소리는 전국 각지에서 쏟아졌다. 전국농민회총연맹은 이날 경남 진주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통령 즉각 퇴진을 요구하는 상경투쟁을 벌이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날부터 농기계를 몰고 상경길에 나서 25일 서울에 집결한다.

경남지역 110여개 단체는 도청 앞에서 '박근혜 퇴진 경남운동본부' 출범식을 열고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관련자 엄벌과 새누리당 해체를 요구했다. 충북비상국민행동은 박 대통령의 성실한 검찰 조사를 촉구하는 성명을 냈다. 대전·인천·부산·대구·광주 시민단체들은 이날 오후 각 지역에서 촛불집회를 개최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