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많은 비용을 들여 뽑은 대체인력이 단순 업무에 종사하거나 교육만 받고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6일 철도노조는 “대체인력이 파업 참여로 인력이 빠진 빈자리를 채우기는커녕 예산만 축내고 있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실제 역무업무에 투입한 대체인력의 경우 매표시스템이 복잡해 접근이 어렵고 돈 관리를 맡기기도 곤란해 대합실에서 오가는 시민을 안내하는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노조는 "특히 수송업무는 철도 내에서도 사고 위험이 매우 높아 정상적으로 업무를 하려면 상당한 숙련도가 필요하다"며 "채용한 대체인력을 투입하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노조 조사에 따르면 수송원으로 채용한 수색역(18명)·익산역(13명)·대전조차장역(9명)·오봉역(8명) 대체인력이 교육만 받고 있다.

대체인력이 파업 인원의 8배나 배치된 곳도 있었다. 익산역은 파업 참가자가 1명이지만 대체인력은 8명이 배치됐다. 코레일이 현재까지 채용한 기간제 대체인력은 1천453명이다. 지난 9월27일 노조가 파업에 돌입한 이후 1차 631명, 2차 417명, 3차 405명을 뽑았다. 지난 4일에는 500명의 기간제 직원을 추가 모집하겠다고 공지했다. 4차까지 채용이 완료되면 기간제 대체인력은 2천명 규모로 늘어난다. 여기에 현재 군 대체인력 500여명이 근무하고 있다.

코레일 인사노무실이 올해 9월 작성한 ‘외부 지원인력 보상기준안’에 따르면 (경력직 기준) 기관사는 일당 20만원, 부기관사·승무차장·시설·전기·차량 담당자는 일당 15만원을 받는다. 대기·교육 일당은 10만원이다. 신입 대체인력 예산은 일당 13만7천원으로 책정됐다. 대체인력 2천500명의 일당을 인당 13만원으로만 계산해도 대체인력 인건비로 하루 3억2천500만원이 소요된다.

김정한 노조 대변인은 “사측은 파업 파괴행위는 물론이고 예산까지 낭비하는 배임행위를 하고 있다”며 “불법적인 군 인력 투입문제를 포함한 대체인력 문제에 대해 엄중히 책임을 묻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