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플랜트건설노조(위원장 이종화)가 고용안정과 임금인상, 근로조건 개선, 공안탄압 중단을 촉구하며 오는 20일 총파업에 돌입하겠다고 예고했다.

노조는 13일 오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근혜 정권의 공안탄압과 노조파괴 책동을 본쇄하기 위해 20일 총파업에 나선다"며 "전국 석유화학·제철·발전소 건설현장이 멈춰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노조는 "플랜트건설 현장에선 악질 건설업체들의 부당노동행위가 판을 친다"며 "사측이 불성실한 교섭으로 임금인상과 근로조건 개선 요구를 외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교섭단위분리제도를 악용해 노조 교섭권을 박탈하고, 취업을 미끼로 노조탈퇴를 강요하고 있다는 것이다.

산업재해에 무방비로 노출돼 있는 플랜트건설노동자들의 처지도 밝혔다. 지난해 울산 한화케미컬에서 발생한 탱크폭발사고로 6명의 노동자가 사망했다. 최근에는 울산 고려아연 황산누출 사고로 6명이 중상을 입었고 결국 12일 그중 1명이 사망했다. 사고 당시 노동자들은 황산보호복 대신 코팅장갑과 보안경, 일회용 마스크만 끼고 작업에 투입됐다. 노조는 "돈벌이에 혈안이 된 기업주들이 무리한 공기단축과 안전투자 축소로 일터를 죽음의 현장으로 만들고 있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최근 플랜트건설노동자들을 대상으로 정부가 공안탄압을 자행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경찰청은 이달 30일까지 '건설현장 불법행위 특별단속'을 벌이겠다고 밝힌 바 있다. 건설현장에서 고용을 요구하는 행동을 '떼쓰기 식 집단 불법행위'라고 이름 붙이고 단속을 벌이고 있다. 노조는 지난달 23일 울산 남구 공장 신축공사 현장 앞에서 민주노총 조합원 고용약속을 파기한 전문건설업체 규탄집회 중 경찰이 조합원 3명을 구속한 사건도 공안탄압의 일환으로 보고 있다. 이들은 "경찰이 정당한 노조활동을 떼쓰기로 매도하면서, 어용노조 불법지원·민주노조 활동방해를 하는 건설업체 부당노동행위에는 눈을 감고 있다"며 "강력한 총파업 투쟁으로 부당한 공안탄압을 분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