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동시장 구조개선을 위한 노사정 합의 시한인 31일 정부서울청사 정문 앞에서 양대 노총 제조부문 공동투쟁본부 소속 노조 대표자들이 일방 합의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노동시장 구조개선을 위한 노사정 대화가 난항을 거듭한 가운데 양대 노총 소속 제조부문 5개 산별연맹으로 구성된 ‘양대 노총 제조부문 공동투쟁본부’는 31일 오전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에서 노동시장 구조개악안이 강행 처리될 경우 공동 총파업도 불사하겠다”고 밝혔다.

제조공투본은 노사정 합의가 불발에 그치더라도 투쟁 수위는 낮추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제조공투본은 “정부가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에 관련 법안을 상정하거나 가이드라인·시행령·지침 등을 통해 노동시장 구조개악안을 관철하려 할 경우, 양대 노총 제조부문은 공동 총파업으로 이를 저지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와 관련 현재 민주노총 소속 제조부문 산별연맹들이 총파업 총투표에 나선 상태고, 한국노총 소속 제조 산별조직들도 노동시장 구조개악 반대 서명운동과 총파업 찬반투표에 돌입한다는 방침이다.

제조공투본은 “노동자 삶의 질 개선을 위해서는 최저임금을 대폭 올리고, 노동시간을 줄이면서, 통상임금을 정상화하는 것이 마땅하다”며 “우리의 이 같은 요구를 무시함으로써 발생하는 파국의 책임은 모두 박근혜 정부에게 있다”고 강조했다.

양대 노총 소속 공공부문 노동자들도 한목소리로 노동시장 구조개악 중단을 촉구했다.

양대 노총 소속 공공부문 5개 산별연맹으로 구성된 ‘양대노총 공공부문 노동조합 공동대책위원회’는 이날 공동성명을 내고 “정부와 사용자가 노사정위에서 밀어붙이는 내용은 공공서비스를 훼손하고 공공부문에서부터 노동자의 희생만을 요구하는 정책으로 결코 수용할 수 없다”며 “정부와 사용자는 일방적인 정책 강요를 중단하고, 한국노총은 노동자의 자존심을 지켜 부당한 정책을 끝까지 거부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