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TX민영화저지 범국민대책위 회원들이 지난 25일 오전 서울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태백선 열차 사고와 관련해 1인승무 중단과 최연혜 코레일 사장 퇴진ㆍ엄정수사를 촉구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900여개 시민·사회단체들로 구성된 KTX 민영화 저지와 철도 공공성 강화를 위한 범국민대책위원회는 최근 발생한 태백선 열차 충돌사고의 책임이 최연혜 사장 등 코레일 경영진에 있다며 엄정수사를 촉구했다.

KTX 범대위는 지난 25일 오전 서울역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사고는 실적에 눈이 멀어 1인 승무를 강행한 철도공사 경영진의 안전불감증과 무책임 때문에 벌어진 사고"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박석운 KTX 범대위 공동대표는 "최연혜 사장은 중앙선과 같은 단선구간에서의 1인 승무 시행은 열차 충돌사고를 일으킨다는 철도노동자들의 주장을 묵살했다"며 "최 사장이 어떤 안전설비와 대책도 없이 1인 승무를 강행함으로써 태백선 열차사고를 초래했다"고 비판했다.

코레일이 사고를 낸 관광열차 기관사와 기관차 승무사업소장·지도운용팀장·지역본부장 등 4명을 직위해제한 것에 대해서도 "꼬리 자르기 식 징벌"이라고 반발했다.

김경자 민주노총 부위원장은 "기관사들을 처벌한다고 재발방지가 되느냐"고 반문한 뒤 "코레일은 안전설비에 대한 투자와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세증 철도노조 청량리기관차승무지부장은 "노조가 단선구간인 태백선과 중앙선은 안전설비가 낙후한 데다 산악이 많은 곡선구간이라서 기관사가 실수하거나 신호오류에 의해 정면충돌할 수 있다고 숱하게 경고했는데도, 회사는 '효율화를 해야 하기 때문에 사람이 정신만 똑바로 차리면 된다'고 했다"며 "사고위험 가능성을 알고도 '사장님 결정'이라는 이유로 노조의 경고를 무시한 코레일 관계자들을 미필적 고의로 처벌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코레일은 지난해 4월 경영·인력 효율화를 이유로 O트레인 차량의 1인 승무를 강행했다. 코레일 관계자는 "기관사가 신호준수라는 기본 업무수칙부터 잘 지켜야 하는 것 아니냐"며 "1인 승무 때문에 사고가 일어났다는 노조의 주장은 억지"라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