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브로드밴드·LG유플러스가 고객센터에서 일하는 기사들을 다단계 하청으로 고용해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노동계와 정치권이 고용노동부에 두 대기업에 대한 특별근로감독을 요구하고 나섰다.

새정치민주연합 을지로위원회와 희망연대노조 SK브로드밴드 비정규직지부·LG유플러스 비정규직지부는 15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두 대기업에서 부당해고 등 근로기준법 위반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SK브로드밴드·LG유플러스는 고객센터를 운영하는 협력업체들과 도급계약을 맺는가 하면, 중간업체를 통해 협력업체와 도급계약을 체결하는 등 다단계 하도급을 하고 있다. AS 업무를 하는 기사들은 협력업체에 소속 직원이거나, 협력업체와 개별도급계약을 맺는 등 다양한 고용관계를 가지고 있다. 이날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두 기업이 AS 기사들에 대한 사용자 책임을 회피하기 위해 복잡한 고용관계를 맺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경재 SK브로드밴드 비정규직지부장은 "우리는 SK라는 기업의 이미지를 형성하고 가치를 창출하는 업무를 맡고 있다"며 "SK 구성원으로 인정해 달라고 사측에 요구했지만 사측은 부당해고를 하는 등 우리를 탄압하고 있다"고 하소연했다.

우원식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정부는 규제를 완화하고 기업은 돈을 벌기 위해 핵심 업무를 외주화한 결과 발생한 세월호 참사의 모습이 두 기업에서 비춰진다"며 "두 업체에서 벌어지는 불법행위를 철저히 찾아내고 고쳐 나가는 것을 세월호 후속대책의 일환으로 삼아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을지로위는 이날 협력업체의 다단계 하도급 구조 근절과 AS 기사 문제 해결을 위한 대화를 SK브로드밴드·LG유플러스에 요구했다.

을지로위와 노조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협력업체 기사들에 대한 두 대기업의 원청 사용자성이 강하게 의심받기 시작하자 부당하게 해고하거나 소사장 계약을 강요하는 사건이 벌어지고 있다"며 "노동부는 근로기준법 위반 사례와 이를 은폐하려는 시도에 대해 특별근로감독을 실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