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활동 보장과 임금체계 개선을 요구하고 있는 금속노조 삼성전자서비스지회(지회장 위영일)가 설연휴 이후 파업에 나설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3월로 예정된 삼성전자서비스와 협력업체 간 계약갱신을 앞두고 노조탄압 논란과 노사갈등이 격화될 전망이다.

◇지회 “기습적인 파업 벌일 것”=지회에 따르면 통영·김해·진주분회가 지난 10일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가결했다. 12일 현재까지 27개 삼성전자서비스 지역센터를 포괄하는 17개 분회가 노동위원회 쟁의조정과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거쳤다. 56개 분회 소속 1천300여명의 조합원 중 700여명이 쟁의행위 절차를 마무리한 것이다.

삼성전자서비스에는 108개 협력업체가 운영하는 176개 지역센터가 있다. 이 중 39개 협력업체 60여개 센터가 한국경총에 교섭권을 위임해 금속노조와 임금·단체협상을 하고 있다. 교섭에 참여하고 있는 분회는 다음달 중순까지 쟁의행위 절차를 끝낸다는 방침이다.

지회는 설연휴 전에 쟁의대책위원회를 만들고 쟁의절차를 마무리한 분회부터 부분·전면파업을 벌일 계획이다. 지회 관계자는 “시기와 방법을 특정하지 않고 기습적으로 쟁의행위를 전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호봉제 실시하라” vs “교섭대상 아니다”=최대 쟁점은 노조활동 보장과 임금체계 개선이다. 금속노조는 △노조사무실 제공과 분회별 전임자 1명 등 노조활동 보장 △주 40시간 근무 등 근로기준법 준수 △호봉제 실시 △산업안전보건위원회 구성과 건강검진제도 개선 △신규채용시 노사합의 및 징계위원회 노사동수 구성을 요구하고 있다.

노조 요구에 대해 한국경총은 최근 노조활동과 산업안전보건·인사 등 38개 조항에 대한 안을 제시했다. 경총은 노조사무실·전임자 보장, 교섭위원 유급근무 인정에 대해서는 수용할 수 없다는 방침이다. 건당 수수수료 중심인 현행 임금체계를 호봉제로 바꾸는 문제도 노사 교섭에서 다룰 수 없다는 입장이다.

지회는 “경총이 노동관련법에서 보장하고 있는 내용을 제시하면서 생색을 내고 있다”며 “정작 중요한 노조활동 보장과 임금체계 개선안은 제출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경총 관계자는 이에 대해 “각 협력업체들이 노조사무실이나 전임자·교섭위원 유급근무를 보장할 정도로 여력이 있지 않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임금체계를 바꾸는 문제는 임단협 대상이 될 수 없다”며 “내부적으로 임금체계 개선안을 준비하고 있고, 추후 근로자들의 의견을 수렴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회와 경총은 지난달 20일 고 최종범씨와 관련해 “건당 수수료 및 월급제 문제에 대해 임단협에서 성실히 논의한다”고 합의한 바 있다. 지회는 합의서 이행을 요구한 반면 경총은 “최종범씨가 일했던 천안센터 운영업체 삼성TSP가 합의주체로 명시된 만큼 임단협에서 다룰 수 없다”고 반박하고 있다.

◇도급계약 빌미, 노조탄압 재현되나=임단협이 난항을 겪고 있는 가운데 4월1일부로 삼성전자서비스와 협력업체 간 계약이 갱신될 예정이어서 삼성전자서비스 노동자들의 노조활동이나 근로조건에 큰 변수가 될 전망이다. 삼성전자서비스와 협력업체 간 계약갱신 여부는 3월 중으로 결정된다.

노조활동이 활발한 센터의 경우 계약갱신 과정에서 불이익을 우려해 노조원들에 대한 압박이나 노조 흔들기로 이어질 가능성이 적지 않다. 협력업체가 바뀌게 되면 고용불안으로 이어지고 자칫 임단협 교섭이 무용지물이 될 수도 있다.

실제 삼성전자서비스 해남센터 관리자가 최근 조합원들에게 욕설과 함께 노조탈퇴를 강요하면서 “본사에서 얼마나 전화해 대는지 아느냐. 사장이 스트레스 받아 갖고 해임(폐업) 하면 된다’는 소리를 한다”고 말한 녹취록이 공개돼 논란이 일기도 했다.

지회 관계자는 “계약갱신을 앞두고 광범위한 노조탄압이 예상된다”며 “고용승계와 그간 임단협 교섭내용 승계를 약속받는 투쟁을 임단협과 병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