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비리와 안전사고로 원전에 대한 불신이 높은 가운데 내년 전력홍보예산의 68.8%가 원자력홍보예산에 배정된 것으로 드러났다. 국민이 내는 전기요금에 기반한 전력홍보예산이 원자력 홍보에 치우쳐 있는 것이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김제남 정의당 의원은 ‘2014년도 전력산업홍보 관련 예산안’을 분석한 결과 원자력 홍보예산으로 63억6천500만원이 배정됐다고 26일 밝혔다. 전체 예산 92억5천700만원의 68.8%에 해당하는 액수다. 1억원(1.1%)에 그친 재생에너지 홍보예산의 68배나 들어가는 셈이다.

원자력 홍보예산의 절반을 넘는 34억6천만원(54.4%)이 한국원자력문화재단(이사장 천병태) 인건비와 운영비로 배정됐다. 재단은 광고·교육 등 원자력 홍보사업을 전담하는 기관이다. 전력홍보예산은 국민이 내는 전기요금에서 3.7%의 요율을 부과해 조성한 전력산업기반기금에서 사용한다.

김 의원은 "전력산업기반기금은 준조세 성격의 공공기금"이라며 "정부의 일방적인 원자력 홍보나 관련단체 인건비가 아닌 전력산업에 대한 객관적 정보 제공에 쓰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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