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정부 시절 노동부장관을 지낸 김대환(64·사진) 인하대 교수(경제학부)가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 위원장에 내정됐다.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14일 고위직 인선에서 김 교수를 노사정위원장으로 발탁했다. 대구 출신인 김 내정자는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영국 옥스퍼드대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참여정부 때인 2004년 2월부터 2006년 2월까지 노동부장관을 지냈다. 노사정위 공공특위 위원장·인천지방노동위원회 공익위원·한국고용정보원 이사장도 역임했다.

친노동 성향으로 평가받았던 김 내정자는 노동부장관 시절 노동계와 불편한 관계를 유지했다. 역대 장관 중 유일하게 한국노총으로부터 퇴진 요구를 받았다.

김 내정자와 한국노총의 악연은 2005년 6월 고 김태환 전 한국노총 충주지부장 사망사건에서 비롯됐다. 김 전 지부장은 파업에 나선 충주지역 레미콘노조를 지원하던 중 회사측이 대체근로로 투입한 레미콘 차량의 운행을 저지하다 차량에 깔려 운명을 달리했다. 이때 김 내정자가 한국노총의 조문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으면서 갈등이 심화됐다. 당시 김 내정자는 사망사고에 대해 “자기들끼리 싸우다 일어난 일”이라고 말해 노동계로부터 비난을 받았다.

그는 또 국가인권위원회가 “비정규직법이 노동인권 보호와 비정규직 차별 해소에 미흡하다”는 의견을 내놓자 “잘 모르면 용감, 비전문가들의 월권행위, 단세포적인 기준”이라고 밝혀 논란을 불러일으켰다. 민주노총의 총파업에 대해서도 “실정법 위반”이라고 주장했다.

노동계 관계자는 "김 내정자가 장관 시절 보여 준 권위적인 모습에서 탈피하지 않는다면 앞으로 노사정 사회적 대화는 험로를 걷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