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자은 기자
유통업에 종사하는 여성노동자들의 투표권을 보장하기 위해 백화점·면세점·할인점 등 대형유통매장들이 18대 대선 당일 개점시간을 늦춰야 한다는 요구가 나왔다.

서비스연맹(위원장 강규혁)과 투표권보장공동행동은 4일 오전 서울 중구 롯데백화점 본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형유통매장에서 일하는 다수의 여성노동자들은 헌법이 보장하는 참정권을 행사하지 못하고 있다”며 “18대 대선에서 이들이 투표권을 제대로 행사하기 위해서는 기업들이 선거 당일에 휴점하거나 개장시간을 늦추는 등 투표권 보장을 위해 적극적인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관공서의 휴일에 관한 규정에 따르면 선거일은 관공서의 공휴일로 지정돼 있다. 하지만 일반 기업의 경우 단체협약을 통해 휴일로 정하지 않은 이상 선거일에 정상근무를 한다. 백화점 등 유통업종에 종사하는 여성노동자들의 경우 개점시간 이전에 출근해 업무를 준비하고 투표 종료시간인 오후 6시를 넘겨 퇴근하기 때문에 투표권을 행사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들 단체는 “낮아지는 투표율을 탓하기 전에, 투표에 불참하는 유권자를 탓하기 전에 유통업종에 종사하는 여성노동자의 열악한 여건을 직시해야 한다”며 “유통기업들이 개점시간을 늦추는 방식으로 투표권 보장을 요구하는 사회적 흐름에 동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대선 당일 영업시간 변경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한편 투표권보장공동행동은 기업과 자치단체에 투표권 보장을 요구하는 릴레이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달 22일에는 건설산업연맹과 ‘건설노동자 투표권 보장 촉구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