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윤정 기자

공무원 노동단체들이 정부에 공무원 대학생자녀 학자금 지원을 촉구하고 나섰다.

전국공무원노조(위원장 김중남)·기능직공무원노조(위원장 전재균) 등 44개 공무원 노동단체로 구성된 ‘반값등록금 실현과 공무원 대학생자녀 학자금쟁취 공동투쟁위원회’(위원장 전재균)는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같이 촉구했다.

전재균 위원장은 “모든 국민이 반값등록금에 큰 관심을 나타내고 있다”며 “공무원 대학생자녀 학자금 지원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밝혔다. 김중남 위원장은 “공무원 임금은 민간기업의 77%에 그치는 실정”이라며 “공무원 대학생자녀 학자금 지원 없이 반값등록금 실현은 어불성설"이라고 비판했다.

김수일 부산공무원노조 위원장은 “민간기업과는 달리 공무원은 대학학자금 지원이 한 푼도 없다”며 “반값등록금이 해결되면 저출산·고령화를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종복 천안시청공무원직장협의회 회장은 “모든 공무원에게 대학 학자금 지원은 절실한 문제”이라며 “앞으로는 공투위 투쟁에 적극 참여해 대학 학자금 지원을 쟁취하겠다”고 밝혔다.

공투위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정부와 정치권이 나서 반값등록금을 실현하고 공무원 대학생자녀 학자금을 지원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공무원노조가 5~6월 조합원 2천11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공무원노동자 생활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20년 이상 근속한 공무원의 평균 부채는 5천526만원이고, 이 중 44.3%가 그 원인을 "자녀교육 때문"이라고 답했다.

이에 따라 공투위는 “저출산 문제의 핵심이 과다한 자녀교육비라는 사실을 외면하지 말고 국가의 장래를 위해서라도 정부는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공투위는 기자회견을 마친 뒤 박근혜(새누리당)·문재인(민주통합당)·안철수(무소속) 대선후보의 선거대책본부를 잇따라 방문해 반값등록금 실현과 공무원 대학생자녀 학자금 지원을 공약으로 채택할 것을 촉구했다.

한편 공투위는 6월부터 이와 관련한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다. 이날 현재 15만5천904명이 서명에 동참한 상태다. 공투위는 서명자가 30만명을 넘으면 정부와 국회에 명단을 제출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