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세균 총리 SNS 갈무리

24일부터 수도권 사회적 거리 두기가 2단계로 격상된 가운데 민주노총이 25일 예정대로 노동개악 저지를 위한 총파업에 들어가기로 하자 정치권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민주노총은 총파업 기간 중 10명 미만 집회를 산발적으로 열기로 했다.

정세균 총리는 이날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민주노총 집회 재고를 강력히 요청한다”며 “지금 상황에서 방역 협조보다 더 큰 사회적 약자와의 연대는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국민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방역에는 그 어떤 예외도 없다”며 “노동자 권리는 존중받아야 하지만 지금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 최우선”이라고 주장했다.

정 총리는 “정부는 국민의 안전을 위협하고 방역을 흔드는 집회에 무관용의 원칙으로 강력하게 대응할 것”이라며 지자체와 경찰에 방역 위반에 철저하게 대응하라고 지시했다.

더불어민주당도 민주노총에 집회 자제를 요청했다. 한정애 정책위의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코로나19 재확산의 가장 큰 피해는 사회적 약자인 필수노동자·소상공인에게 돌아간다”며 “이런 시기에 집회를 강행하는 것은 현명하지 않은 방식이기에 집회를 재고하라”고 말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같은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8·15와 개천절 집회가 대규모 집단감염 온상이라며 대대적 비판에 나선 범여권 진영이 조용하다”며 “민주노총은 집회를 전면 취소하고 (정부는) 방역 특권과 차별 없이 8·15와 개천절 집회를 단속하던 기세로 단속하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