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일반노조 노원서비스공단분회가 28일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 앞에서 노조 탄압에 항의하며 오승록 노원구청장 더불어민주당 제명 및 출당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했다. 한 여성노동자가 삭발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한 달 넘게 파업 중인 노원구서비스공단 노동자들이 더불어민주당에 오승록 구청장의 노조탄압 문제를 해결하라고 요구했다. 오 구청장과 노원구에 지역구를 둔 국회의원은 모두 더불어민주당 소속이다.

민주일반연맹 서울일반노조(위원장 김형수)와 노원구서비스공단분회(분회장 한기정)는 28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더불어민주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더불어민주당은 오승록 노원구청장을 제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분회는 지난달 23일부터 고령·친화직종 노동자 65세 정년연장을 요구하며 35일째 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김형수 위원장과 한기정 분회장은 이달 15일부터 구청장실 앞에서 단식농성 중이다. 하지만 오승록 구청장은 분회 파업 이후인 지난달 27일과 노조의 단식투쟁 이후인 지난 24일 노원구민들에게 “노조가 요청하는 65세 정년연장보다 구민들에게 공단 입사 기회를 드리는 게 공평하고 합리적”이라는 내용의 단체문자를 발송했다.

노원구청은 노조탄압 의혹도 받고 있다. 지난달 23일 분회는 “자율 경쟁을 강화해 노조를 와해할 발판을 마련한다”는 공단 측 문건을 입수해 공개했다. 최동윤 당시 공단 이사장은 책임을 지고 사퇴했다. 분회는 같은달 29일 “노조 가입시 초과수당을 지급하지 않겠다”는 공단 직원 발언의 녹취록을 공개하고, 오승록 구청장과 공단 직원 등 6인을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노조법) 81조에 따른 부당노동행위 위반 혐의로 서울북부고용노동청지청에 고발했다.

분회의 정년연장 요구는 정부의 비정규직 정규직화 가이드라인에 따른 것이다. 정부가 2017년 9월 발표한 비정규직 정규직화 추진 관련 추가지침에 따르면, 정부는 고령자 친화직종인 청소·경비 종사자 상당수가 60세 이상임을 감안해 정년을 65세로 설정할 것을 적극 권고하고 있다. 이에 따라 도봉구시설관리공단은 고령친화직종에 대해 정년 70세, 강북구도시관리공단과 중랑구시설관리공단은 65세를 보장한다.

이날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한목소리로 더불어민주당 측에 책임을 물었다.

노원구는 더불어민주당이 강세인 지역이기 때문이다. 노원구의 지역구 국회의석 3석은 모두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이다. 노원구갑은 고용진, 을은 우원식, 병은 김성환 의원이다. 김성환 의원의 경우 2014년부터 2018년까지 노원구청장을 역임했다. 오승록 노원구청장 역시 더불어민주당 소속이고, 노원구 의원 21명 중 의장을 포함한 13명이 더불어민주당 소속이다.

용순옥 민주노총 서울본부 수석부위원장은 “노원구 소속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어디에 있냐”며 “을지로위원회에서 활약할 때만 노동자 눈물을 닦아 주는가, 지금 노동자들이 눈물을 흘리고 있다”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