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27일 오후 4시 현재 1천766명으로 늘었다. 31번째 확진자 발생 이후 지역사회 감염으로 이어지더니 기하급수로 증가하는 모양새다. 대유행 단계에 접어든 것 아니냐는 우려의 시선도 있다. 노동자들은 일상과 공포·불안 속에서 고군분투 중이다. 현장 노동자들이 겪는 어려움과 서로에게 전하는 위로의 말을 들었다.


 

▲ 왕일선 가전통신서비스노조 코웨이코디코닥지부장

기본 안전매뉴얼 마련해 위기 극복하자
왕일선 가전통신서비스노조 코웨이코디코닥지부장

방문서비스 노동자가 겪는 두려움은 점점 커지고 있다. 코디·코닥들도 위험한 환경에 처해 있다. 시시때때로 이동하고 고객 집을 방문해 일해야 하기 때문이다. 내 안전과 더불어 고객들의 안전까지 생각해야 하니 불안한 마음으로 일을 할 수밖에 없다. 방문서비스 노동자는 대부분 특수고용 노동자로, 수수료로 생계를 이어 간다. 때문에 감염 위험에 노출되더라도, 혹은 불안하다고 해서 일을 중단할 수 없다. 코웨이 코디·코닥의 경우 회사가 마스크를 매달 1인당 20장씩 보내 주고 있다. 코웨이는 코로나19로 인해 점검이 미뤄진 경우 점검수수료를 일정 부분 보전해 달라는 노조 요구에 응하는 공지를 내렸다. 조금이나마 안심할 수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문제는 따로 있었다. 점검과 지국 미팅 중단을 노조가 요청해 사측에서 전체 지국에 공지했는데도 일부 지국장들이 ‘총 주문 마감미팅(한 달 영업실적 마감)’을 강행하는 사태가 벌어졌다. 사측이 공지에 처벌규정을 넣어서 강제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짙게 남는다. 현장에서는 예상치 못한 변수들이 수없이 발생한다. 노사가 긴밀하게 소통하면서 예방대책을 세워야 한다. 하지만 사측은 특수고용 노동자라는 이유로 지부와 전혀 만나지도, 소통하지도 않고 있다. 회사와 노동자가 긴밀히 소통하는 것만이 현장의 위험을 막는 길이다.

코로나19로 인해 전 세계가 공포와 불안에 떨고 있다. 이러한 위기 상황에는 방문서비스 노동자가 업무를 중지할 수 있도록 하는 법과 더불어 회사의 기본 안전매뉴얼이 있어야 근본적인 문제 해결이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상황이 그 어느 사태보다 심각한 것은 분명하지만 정부와 노조·시민단체 등 관련 기관이 힘을 모아 대처하면 반드시 극복하리라 본다.


 

▲ 강연배 보건의료노조 선전홍보실장

보건의료 노동자 응원해 달라
강연배 보건의료노조 선전홍보실장

코로나19 확진자가 빠르게 늘고 있다. 그렇지만 지나치게 불안해할 필요는 없다. 현재까지 중앙정부는 대체로 잘 대응하고 있는 편이고 우려했던 것보다는 치명률이 높지 않다. 정부는 하루 두 차례 정례 브리핑을 포함해 관련 정보를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공개하고 있다. 시민들이 정부 대책을 믿고 따르기 위해서는 투명한 공개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럼에도 확진자가 크게 늘다 보니 일선에서는 더욱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발 빠르게 대처해 줄 것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다. 가령 의료기관에서도 마스크와 보호장비가 부족해 우려하고 있는 실정이다.

보건의료 노동자들에 대한 교육훈련이 강화돼야 한다. 특히 병원 내에서 함께 근무하고 있는 청소·시설관리 등 간접고용 노동자들에게도 적절한 교육훈련이 함께 진행돼야 하고 정부가 이를 지원해야 한다. 사회적 약자에 대한 보호를 위해 각별한 대책이 필요하다. 전체 사망자 중 절반이 경북 청도 대남병원에서 발생하고 있는 참담한 상황이다. 노인들과 장애인·영유아 등 돌봄이 필요한 사람에 대한 돌봄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병원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은 현재 가뜩이나 피로도가 높은 상황에서 이제는 자녀들의 육아까지 온전히 감당해야 하는 어려움에 처해 있다. 유급돌봄휴가와 임산부들에 대한 배려가 필요하다.

무엇보다 우리는 이 사태를 극복하기 위해서 공포, 혐오와 배제, 차별을 넘어선 연대 정신이 필요하다. 특정인이나 특정 집단, 특정 지역에 대한 낙인과 혐오, 배제와 차별 발언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리는 것은 사태 해결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시민들의 적극적인 헌혈도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코로나19와 싸우고 있는 보건의료 노동자들을 응원해 줄 것을 요청한다. 현재 상황을 수습하기 위해 수많은 보건의료 노동자들이 밤낮없이 일하고 있다. 보건의료노조 조합원들을 비롯한 의료인과 관련 노동자들이 코로나19 감염증이 심각한 지역으로 기꺼이 달려가 파견근무를 하고 있다. 시민들의 적극적인 지지와 응원의 목소리가 절실하다.


 

▲ 이수진 의료노련 위원장

‘공공의료·인력 확충’ 메르스 교훈 기억해야
이수진 의료노련 위원장

27일 현재 코로나19 확진자가 334명 추가돼 1천595명이 됐다. 상황이 심각하다. 위기경보 단계가 ‘경계’에서 ‘심각’으로 전환된 시점에서 코로나19 조기 극복을 위해서는 유입차단 전략과 함께 피해 최소화 전략이 병행돼야 한다. 특히 대구·경북지역 감염자 확산에 따른 국민적 걱정이 확산되는 상황에서 개인적으로 감염에 주의하고 감염주의와 함께 정부의 방역대책에 적극적으로 합력해 국가 재난을 슬기롭게 극복해야 한다. 또한 중증환자 치료를 위한 선별진료 확대와 음압병실 확대가 매우 필요하다.

정부는 지난 24일 열린 43차 유엔(UN) 인권이사회 고위급회의에서 “코로나19 감염 발생 국가가 증가하면서 각국 정부들은 대중의 공황을 불러일으키는 조치를 취하기보다 과학적인 증거에 기반해 예방조치를 취하고 종식하기 위한 전 지구적인 노력에 힘을 모으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국가적 재난에 직면해 코로나19 환자의 진료와 확산 방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는 병원노동자들의 헌신에 깊은 위로와 감사를 전하고 싶다. 낮밤을 가리지 않고 일하고 있는 병원노동자들의 안전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코로나19 확진자의 피해 최소화와 조기극복을 위한 최소한의 조치이기 때문이다.

2015년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대응을 위해 추가경정예산이 11조원 편성됐다. 메르스 사태는 감염병 극복을 위해서는 공공의료기관 확충과 지원, 감염병 전문병원 설립 등이 수반돼야 한다는 중요한 과제를 남겼다. 이에 더해 의료노동자 인력난을 해소하고 일하고 싶은 병원을 만들기 위해 간호인력 소진에 대한 보완과 완전한 유급휴가 보장, 여성노동자 보육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병원 현장에서 오늘도 고생하고 있는 노동자들의 헌신에 다시 한 번 위로와 감사를 드린다.


 

▲ 김성진 항운노련 쟁의1국장

심각한 생계문제 직면한 항운노동자 지원 시급
김성진 항운노련 쟁의1국장

코로나19 사태로 항운노동자 생계문제가 심각한 상황에 이르렀다. 한-중 카페리 여객운송이 전면 중단되면서 1개월 넘게 한 푼도 벌지 못해 신음하는 인천항운노조 조합원이 인천항에만 64명 있다. 이들은 고용노동부 고용유지지원금 같은 정부 지원도 받을 수 없다. 고용보험 적용 대상이 아니기 때문이다.

항운노련은 매년 2월 해양수산부·하역회사와 함께 항만하역요율을 협의한다. 항만하역요율이 정해지면 이를 바탕으로 하역회사와 임금협상을 하는데 올해는 회의 자체가 기약도 없이 연기됐다. 해수부는 기업 경쟁력 제고와 물가상승 억제라는 미명 아래 무조건 항만하역요율 인상을 억제하려 한다. 항만하역 노동자는 평상시에도 전 산업 평균 임금상승률에도 미치지 못하는 낮은 임금인상률로 고통받았다. 그런데 코로나19 사태로 물동량마저 급감하면서 생계문제가 심각한 상황에 직면하고 있다.

누구도 예상하지 못한 코로나19 사태에도 국가 기간산업을 책임지는 노동자라는 책임감으로 묵묵히 일했다. 연맹 조합원들은 안전 사각지대에서 근로기준법을 적용받지 못해도 수출입 최일선을 지키는 위해 희생을 견뎠다. 법률적 충돌을 빚고 있는 근로기준법과 직업안정법 등 노동관계법 정비가 시급하다. 항운노동자가 법적 지위를 제대로 보장받을 수 있도록 정부와 사용자가 나서야 한다.


 

▲ 이태용 금융노조 기업은행지부 소통국장

직원 보호와 소상공인 위해 최선 다하겠다
이태용 금융노조 기업은행지부 소통국장

금융노동자 대다수는 영업점 창구에서 불특정 다수 고객을 응대한다. 그로 인해 코로나19 위험에 크게 노출돼 있다. 모두가 심각한 불안과 공포를 느끼고 있다. 확진자가 발생했거나, 다녀간 것으로 확인돼 폐쇄된 지점도 급증하는 추세다.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금융업 특성상 다른 기업처럼 재택근무를 시행하기도 어려운 상황이다.

금융노조는 긴급대책본부를 가동해 대책마련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정부도 금융노동자 보호를 위해 적극적인 조치를 단행하길 바란다. 저녁마다 붐비던 퇴근길 먹거리 골목에 사람을 찾아보기 힘들다. 갑작스러운 불경기에 한숨이 늘었을 자영업자들이 걱정스럽다. 기업은행 고객 대다수가 소상공인이다. 기업은행 노조도 직원 보호와 더불어 소상공인 여러분을 위한 방안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 모두가 힘을 합쳐 이 위기를 이겨 냈으면 좋겠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