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지역주도형 일자리 창출과 40대 고용부진 해소에 주력하라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11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고용노동부·환경부·농림축산식품부 대상 ‘국민과 함께하는 일자리 업무보고’에서 “일자리는 한시도 소홀히 할 수 없는 최고의 국정과제”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자리에는 다양한 직업·연령대·배경을 가진 일반 국민 40여명이 함께했다.

문 대통령은 “올해는 일자리에서 반등을 넘어 국민이 확실한 변화를 체감하는 해가 돼야 한다”며 “무엇보다 민간의 고용을 창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제시했다. 이를 위해 지역주도형 일자리 창출에 매진하라고 요구했다. 그는 “상생형 지역일자리가 지난해 광주형 일자리를 시작으로 올해 부산형 일자리까지 벌써 일곱 번째”라며 “더 많은 지역으로 퍼져 나갈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40대 고용부진 해소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세대·계층별 맞춤형 일자리 지원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며 “올해는 청년들의 체감 고용여건을 개선하고, 40대 고용부진을 해소하는 데 전력을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40대 고용은 4차 산업혁명이 진행될수록 더 큰 변화가 있을 수 있으므로 단기대책과 긴 안목의 대책이 함께 강구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생산가능인구의 급속한 감소에 대비한 여성과 노인 일자리대책을 비롯해 정년연장 추진 의사를 밝혔다. 문 대통령은 “고용연장에 대해서도 이제 본격적으로 검토를 시작할 때가 됐다”고 했다. 그는 “국민취업지원제도가 차질 없이 시행되도록 관련 법안의 국회 통과를 위해 노력해 달라”며 “특수고용 노동자와 플랫폼 노동에 대한 사회안전망 구축에 각별한 관심을 가져 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