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와 안전보건공단이 충남근로자건강센터 폐쇄를 추진해 논란이 되고 있다.

충남근로자건강센터 관계자는 28일 <매일노동뉴스> 통화에서 "앞서 일자리를 잃었던 5명의 직원들이 또다시 실직 위기에 처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공단은 올해 8월 센터 위탁운영기관이었던 순천향대 산학협력단에 계약해지를 통보했다. 직원 내부고발에 따른 감사 결과 책임의사의 근태불량 등이 사실로 확인됐기 때문이다.

순천향대 산학협력단과 근로계약을 체결했던 충남근로자건강센터 직원들이 일자리를 잃었다. 이후 계명대 산학협력단이 센터 업무를 재위탁받았다. 직원들도 복직했다. 계약기간은 12월31일까지다. 최근 공단은 올해 위탁계약이 만료되는 13개 센터 운영기관을 재공모했다. 그런데 충남근로자건강센터는 대상에서 제외했다.

센터 관계자는 "이틀 전 노동부와 공단이 회의를 열고 센터를 폐쇄한 뒤 공단이 운영하는 중앙근로자건강센터를 세우기로 결정한 것으로 파악했다"며 "교통 등 석연치 않은 이유로 폐쇄 대상이 됐다"고 말했다. 그는 "중앙근로자건강센터를 통해 고용을 유지해 달라고 요구했지만 공단은 내부 직원으로 운영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고 전했다.

노동부와 공단은 지난해 6월 ‘근로자건강센터의 성과 및 향후 운영방향’을 발표했다. 노동부는 “고용안정화를 통한 직업건강 서비스 질을 제고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충남근로자건강센터 직원들이 거취를 묻자 공단은 “위탁운영계약 종료 후 근로계약이 종료된다고 보면 된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심원배 센터 사무국장은 "노동부와 공단이 내년에 위탁운영기관을 변경하거나 중앙근로자건강센터를 만들 경우 실직 위기에 놓인 직원 재고용을 위해 의지와 노력을 보여 줘야 한다”고 말했다. 공단 관계자는 “민간위탁기관들의 컨트롤 타워가 필요하다는 요구에 중앙센터 설립을 추진하고 있으며 충남센터는 그동안 부실하게 운영돼 왔다”며 “현재 검토 단계로 결정된 것은 없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