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속노조
민주노총이 김명환 위원장 구속으로 다음달 18일 대정부 총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금속노조가 쟁의권 확보에 나섰다.

금속노조(위원장 김호규)는 25일 오후 경주에서 열린 금속산업사용자협의회와의 10차 중앙교섭에서 교섭결렬을 선언했다.

노조에 따르면 핵심 쟁점인 '금속산업 최저임금'에 대한 노사 이견이 좁혀지지 않았다. 노조가 제시한 '금속산업 최저임금 통상시급 1만원' 요구에 사용자협의회측은 "추후 입장을 제시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교섭에서 박근형 금속산업사용자협의회 회장 직무대행은 "최저임금위원회에서 사측 위원들이 최저임금 동결안을 낼지 삭감안을 낼지 알 수 없다"며 "사용자협의회는 법정 최저임금과 금속산업 최저임금을 떼어서 생각할 수 없다"고 말했다. 법정 최저임금 논의가 시작된 상황에서 사용자협의회가 독립적인 안을 낼 수 없다는 얘기다.

김호규 위원장은 "금속노조는 노사가 금액을 둘러싼 공방을 벌이기보단 임금체계에 대해 논의하자는 입장을 수차례 밝혔고, 하후상박식 임금격차 해소를 시도하고 있다"며 "사용자협의회도 이런 노력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김 위원장은 교섭결렬을 선언하며 "정부의 최저임금정책이 노사 간 분쟁을 키우고 있다"며 "산별노조와 사용자단체가 제도와 체계를 바꾸는 논의를 하려면 무엇보다 노사 자율교섭이 보장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박근형 직무대행은 "쟁의조정 신청이 노사관계 파국을 의미하지는 않는다"며 "노사가 이견을 좁힐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쟁의조정 신청 후 교섭타결을 위해 노력하자"고 말했다.

교섭결렬 선언 직후 노조는 중앙집행위원회를 열고 민주노총 지침에 따라 7월18일 총파업 투쟁을 결의했다.

노조는 다음달 1일 중앙위원회를 열어 쟁의발생을 결의하고 중앙쟁의대책위원회 체계로 전환한다. 같은달 5일 중앙노동위원회에 166개 사업장에 대한 일괄 쟁의조정을 신청한다. 8일부터 10일까지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