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노총
노동시장 유연안정성을 위한 사회적 대타협 모델을 꺼내 든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노동계 설득작업에 뛰어든 모양새다. 첫 번째 타깃으로 한국노총을 찾았다. 한국노총은 "유연성보다 안정성이 먼저"라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25일 오후 홍영표 원내대표가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회관을 찾았다. 그는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노동의 유연성과 안정성에 대한 사회적 대타협을 제안했는데 이에 대한 한국노총의 의견을 듣고 싶어 찾아왔다"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4차 산업혁명을 이야기하는데 문제는 고용"이라며 "급격한 일자리 환경변화에 어떻게 대응하느냐가 국가적 과제가 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덴마크나 유럽처럼 사회안전망이 제대로 갖춰 있지 않아 노동자들이 무방비 상태에 방치돼 노동유연성에 반대할 수밖에 없다"며 "노동의 유연성과 안정성을 고려한 사회적 대타협으로 급격한 산업변동 위기를 극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홍 원내대표는 지난 11일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이같이 주장하며 대기업·공공부문 노동자 임금양보를 주문했다. 당시 노동계는 "노동자의 일방적 양보와 타협만 종용하고 있다"고 반발했다.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은 "한국 사회에서 유연성과 안정성은 양립하기 어렵다"며 선을 그었다. 김 위원장은 "최저임금 문제만 봐도 소상공인과 영세 자영업자들이 마지막에 노동자에게 임금을 지급하는 주체라서 '을들의 전쟁'이 되고 있는데, 사회 양극화 해소가 노동자 고통전담으로 해결될 것이냐 하는 근본적인 의구심이 든다"며 "사회안전망이 아직 우리 사회에 충분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이날 간담회는 양측 대표 모두발언 후 비공개로 1시간30여분간 이어졌다. 탄력근로제를 비롯한 최근 노동현안에 대한 논의보다는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유연안정성 사회적 대타협 모델'을 주장하고 한국노총 지도부가 반박하는 논쟁이 벌어진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