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자은 기자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를 선언한 문재인 정부 집권 후 두 번째 겨울을 맞고 있지만 학교비정규 노동자들 해고사태는 여전히 반복되고 있다. 벌써 계약해지를 통보받은 학교 상담직 노동자와 무기계약직 전환대상에서 제외돼 매년 계약해지를 걱정해야 하는 강사 등 학교비정규 노동자들이 고용안정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공공운수노조 교육공무직본부(본부장 안명자)는 4일 오전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벌써부터 학교 현장에는 수많은 비정규 노동자들이 한파보다 무서운 해고 공포에 시달리고 있다”며 “정부와 교육청은 학교 현장의 해고실태를 특별점검하고 해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고용안정 대책을 수립하라”고 촉구했다.

최근 경기도 화성시는 위탁계약을 통해 고용한 청소년상담사 40여명에게 올해 12월31일자로 계약해지하겠다고 통보했다. 해고를 통보받은 이들은 화성시에서 상담교사가 배치되지 않은 학교 학생들의 심리상담업무를 했다. 노조에 따르면 화성시가 상담사들에게 내년부터 1년 계약이 아닌 10개월 계약을 요구해 상담사들이 항의하자 계약해지를 통보했다. 이날 회견에 참석한 화성시 청소년상담사 김화민(40)씨는 “수년간 학교 폭력 피해를 입은 학생들을 상담한 우리가 정부로부터 급작스러운 계약파기라는 폭력을 당했다”며 “문재인 정부 들어 무기계약으로 전환돼 안정적인 환경에서 일할 수 있을 거라고 믿었는데 되레 해고 날벼락을 맞았다”고 말했다.

정부가 무기계약 전환 대상에서 제외한 영어회화전문강사도 반복되는 고용불안을 호소했다. 10년 동안 비정규 강사로 일한 A씨는 “해마다 연말이면 재계약평가를 거쳐야 하고 4년마다 시험을 통해 재임용되지 않으면 해고자 신세로 전락한다”며 “지난해 정규직 전환심의위원회 권고사항인 전환 제외자에 대한 정부의 고용안정 노력은 찾아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안명자 본부장은 “겨울방학은 정규직들이 여유 있게 연수를 하는 기간이지만 비정규직에게는 생사를 건 싸움을 해야 하는 기간이 돼 버렸다”며 “언제까지 이렇게 해고와의 전쟁을 벌여야 하느냐”고 반문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