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해 8월 민주노총·안전사회시민네트워크·민변·조계종 노동사회위원회를 포함한 28개 노동·시민·사회·법조·종교단체가 참여하는 집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회가 출범했다. <집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회>
부산지방우정청 거창우체국 소속 집배원 김아무개씨가 지난달 30일 배달을 하다 교통사고로 숨졌다. 이번 사고도 집배인력 부족에 따른 인재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노·사·전문가가 참여하는 우정사업본부 집배원 노동조건 개선 기획추진단에서 전문가들이 1년 동안 준비해 내놓은 정책권고안을 사측 반대로 확정하지 못하고 있다.

4일 우정노조는 “인력 부족으로 시간에 쫓기면서 일하는 바람에 집배원들이 더 큰 위험에 노출된다”며 “우정사업본부는 집배원 노동조건 개선 기획추진단 결과를 수용하고 부족한 현장인력을 당장 증원하라”고 촉구했다.

지난해 장시간 노동에 따른 집배원 과로사·과로자살이 늘면서 노동·시민·사회단체가 정부에 진상규명과 문제해결을 요구했다. 같은해 8월 전문가 6인과 우정사업본부 노사 각 2인씩 10인으로 구성된 집배원 노동조건 개선 기획추진단이 출범했다. 추진단은 지난 1년간 집배원 장시간 노동과 노동조건 전반을 조사했다. 사망사고를 막기 위한 정책권고안을 준비하고 있다. 그런데 증원 규모를 놓고 노사가 이견이 보이면서 권고안을 확정하지도 못하고 있다.

우정사업본부 관계자는 “증원 규모와 증원 방식에 노·사·전문가 간 입장 차가 크다”며 “노사가 수용할 수 있는 범위 내로 보고서를 내기 위해 추진단에서 의견을 조율하고 있다”고 말했다.

노조는 우정사업본부가 전문가 정책권고안을 수용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우정노조 관계자는 “노사가 합의할 때도 추진단 인력충원안을 따르겠다고 했는데 다른 말을 하고 있다”며 “빨리 결단을 내려 현장인력을 바로 투입해야 한다”고 말했다.

집배노조는 “현장의 인력충원 요구가 있을 때마다 우정사업본부는 추진단 결과가 나오지 않았다는 핑계로 충원을 미뤄 왔다”며 “사망사고가 잇따라 추진단을 구성한 만큼 우정사업본부가 책임 있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비판했다.

한편 집배노조는 5일 오후 서광주우체국 앞에서 고 이길연 집배원 1주기 추모제를 한다. 고인은 지난해 교통사고 후 몸이 회복되지 않은 상태에서 출근을 종용받자 유서를 남기고 목숨을 끊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