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이 11월18일 서울역광장에서 전국노동자대회를 개최한다. 문재인 대통령과 정책연대협약을 체결한 한국노총은 전국노동자대회에서 협약 이행을 촉구한다. 비정규·영세 사업장 조직화를 위해 비정규 연대기금 30억원도 모금한다. 한국노총은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회관에서 회원조합대표자회의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

한국노총은 “정책연대협약 관철과 노동존중 사회 건설을 위한 노동자대회를 서울역광장에서 한다”며 “김주영 위원장이 19일부터 지역본부 현장순회를 통해 노동자대회 취지를 홍보하고 참석을 독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국노총은 19대 대선 직전인 올해 5월 초 문재인 대통령과 ‘대선승리와 노동존중 가치실현을 위한 정책연대협약’을 체결했다. 문 대통령은 행정지침 폐기를 비롯한 정책과제를 개선하고 취임 즉시 정책연대협약 이행점검과 노동사회 현안을 논의하는 정책협의체 구성을 약속했다.

김주영 위원장은 “한국노총이 문 대통령과 체결한 24개 정책협약 중 아직 많은 부분이 이행되지 않고 있다”며 “노동자대회에서 노동존중 사회 건설을 위한 정책협약 관철을 촉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노총은 이날 비정규·영세 사업장 조직화를 위한 비정규 연대기금 조성방안도 확정했다. 내년 4월까지 30억원 마련을 목표로 산하 조직과 조합원의 자발적 참여를 독려한다는 방침이다. 김 위원장은 위원장실에 상황판을 만들어 미조직·비정규 조직화를 챙긴다.

한국노총은 “조합원 1인당 5천원씩 1회납으로 추진할 예정”이라며 “비정규 연대기금은 비정규직 등 신규 조직사업 용도로만 사용하며 향후 비정규 연대기금 운영규정을 제정해 관리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김주영 위원장은 이날 회의에서 9월26일 한국노총의 노사정 8자 회의 제안과 관련한 입장을 밝혔다. 김 위원장은 “한국노총이 대통령이 참여하는 8자 회의를 제안한 이유는 최저임금과 통상임금 등 사회적 대화로 풀어야 할 문제가 산적하기 때문”이라며 “빠른 시일에 8자 회의 논의가 시작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