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과 최종진 민주노총 위원장 직무대행은 8일 오전 서울 정동 민주노총 위원장실에서 간담회를 갖고 노동현안 공조 강화에 합의했다. <노동과 세계>
양대 노총이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과 노동기본권 강화를 위해 힘을 모은다. 정부에 노동기본권 보장을 요구하며 국제노동기구(ILO) 핵심협약 비준을 촉구하는 서명운동도 함께한다.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과 최종진 민주노총 위원장 직무대행은 8일 오전 서울 정동 민주노총 위원장실에서 간담회를 갖고 양대 노총 공조에 합의했다. 이날 간담회는 김 위원장이 민주노총을 방문하고 싶다는 뜻을 전하면서 성사됐다.

최종진 직무대행은 "중요하고 의미 있는 방문"이라며 "한상균 위원장을 면회하며 석방노력을 해 줘서 고맙다"며 김주영 위원장에게 환영 인사를 건넸다. 김 위원장은 취임 첫날인 올해 2월과 지난달 26일 두 차례 춘천교도소에 수감돼 있는 한 위원장을 면회했다.

최 직무대행은 "양대 노총은 박근혜 정권 퇴진투쟁과 남북노동자 통일운동, 강제징용노동자상 건립투쟁을 함께했다"며 "하반기에 ILO 핵심협약 비준을 촉구하는 공동서명을 포함해 최저임금제도 개선, 노조할 권리 확대 문제를 공조해 나가자"고 제안했다. 대정부 사업과 관련해 그는 "일자리위원회와 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 문제에서 양대 노총이 노동자 권리를 위해 공조하자"고 말했다.

김주영 위원장은 "최근 최저임금위원회에 양대 노총이 함께 참여하고 마무리 짓는 투쟁을 했다"며 "생각의 차이는 분명히 존재하지만 노동자는 하나라는 전제에서 통 크게 단결해 노동존중 사회를 만들어 나갔으면 좋겠다"고 화답했다. 김 위원장은 "우리가 부족한 점이 있으면 민주노총에서 배울 테니 민주노총도 우리와 같이 갈 수 있는 길이 많이 있음을 유념해 달라"며 "통 큰 단결을 만들어 가자"고 강조했다.

양대 노총 대표단은 이어진 비공개 간담회에서 정부가 공공부문 민영화를 추진하면 공동대응을 하기로 했다. 지역전략산업 육성을 위한 규제프리존 지정과 운영에 관한 특별법(규제프리존법) 제정안과 서비스산업발전 기본법 제정안을 정부·여당이 밀어붙이면 함께 저지하자는 의견을 주고받았다. 노동기본권 강화를 요구하는 공동기자회견도 추진한다.

양대 노총은 "주요 노동현안에서 공동대응을 강화하자는 데 양측이 공감한 자리였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는 한 시간가량 진행됐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