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희망연대노조
LG유플러스 협력업체가 노조 요구에도 안전장비를 제공하지 않았다는 주장이 나와 논란이 일고 있다. 최근 설치·수리기사가 작업 중 추락사고를 당한 사실도 드러났다. 희망연대노조는 "안전비용을 아끼는 과정에서 발생한 사고"라고 비판했다.

1일 노조 LG유플러스비정규직지부에 따르면 LG유플러스 경기지역 협력업체에서 일하는 설치·수리기사가 지난달 29일 주택가에서 작업하던 중 추락했다. 사다리가 없어 맨손으로 단독주택 지붕 난간을 오르다 일어난 사고였다. 사고를 당한 A씨는 "옥상으로 갈 수 있는 계단이 없고 사다리도 없어 난간을 잡고 올라갔는데 난간이 부서지면서 떨어졌다"고 설명했다. 그는 "병원에서는 뼈에 이상이 없다고 했지만 안면부와 오른쪽 다리, 허리에 문제가 있을 수 있어 진단을 받으며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며 "2일까지 병가를 받았다"고 말했다.

협력업체는 한 달여 전 경기지역 홈서비스센터 위탁운영권을 따냈다. 그런데 노동자들의 요구에도 안전장비를 지급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해당 협력업체에서 일하는 노동자는 "안전모·안전화·사다리는 물론 전신주에 오를 때 허리에 매는 안전대도 주지 않았다"며 "일부 노동자들이 개인 안전장비를 마련해 작업하는 실정"이라고 전했다. 지부가 공개한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대화방 내용을 보면 협력업체 관리자는 안전장비 지급을 요구하는 노동자에게 “직원들이 노력을 해야 (안전장비를) 3개월 이내에 구입할 수 있다”고 답변했다.

박장준 노조 정책국장은 “협력업체가 산업안전보건법상 사업주 의무와 단체협약을 이행하지 않았다”며 “노동자들은 장비 없는 3개월 동안 위험을 무릅쓰고 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안전장비를 주지 않은 곳이 더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 노조가 확인한 작업 중 사고 발생건수가 올해만 10건이 넘는다. 박 국장은 “비용을 줄이고 영업을 더해야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는 구조에서 협력업체가 안전비용을 줄이려는 것은 자연스러운 수순”이라며 “원청인 LG유플러스가 직접고용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