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우정노조(위원장 김명환)와 임이자 자유한국당 의원이 18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집배원 3천600명 증원”을 촉구했다. 연윤정 기자
연이은 집배원 사망과 관련해 인력 증원을 통해 장시간·중노동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전국우정노조(위원장 김명환)와 임이자 자유한국당 의원은 18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살인적인 노동강도가 집배원들의 연이은 죽음을 초래했다”며 “집배 인력 3천600명을 즉각 증원하라”고 촉구했다. 김명환 위원장은 “최근 5년간 집배원 70여명이 사망하고 이 중 15명은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며 “단순 자살이 아닌 업무 과중으로 인한 과로 자살”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지난 6일 안양우체국 앞에서 일어난 집배원 분신과 관련해 “우정사업본부는 물론 소관기관인 미래창조과학부가 집배원 장시간·중노동 실태를 제대로 감시·감독하지 않았기 때문에 발생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집배원은 경찰·소방관을 제치고 공무원 과로사 직종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지난달 8일 가평우체국 소속 50대 집배원이 오전 6시 출근 직후 쓰러져 사망하기도 했다. 김 위원장은 “업무 과중으로 인해 오전 6시에 출근한 것”이라며 “집배원들은 점심조차 먹지 못하고 하루 13~14시간 근무를 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그는 “과도한 연장근로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최소 3천600명의 인력이 증원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임이자 의원은 “우정사업본부는 충분한 예산 확보를 통해 인력 충원과 안정된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며 “과중한 업무와 장시간 노동에 시달리며 벼랑 끝으로 내몰린 집배원들을 위해 우정사업본부는 독립성과 자율성을 갖춘 우정청으로 승격돼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