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 공공부문 대책위원회 소속 회원들이 11일 오전 서울 세종문화회관 계단에서 공공성 강화 , 국민 참여 확대를 위한 대개혁 요구 기자회견을 하던 중 공공부문의 낙하산을 끌어내리는 상징의식을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노동계와 시민·사회단체가 공공성 강화와 공공부문 국민 참여 확대를 위한 공공부문 대개혁 요구안을 발표했다.

공공운수노조·공무원노조·보건의료노조·전교조가 참여하는 민주노총 공공부문대책위원회와 시민·사회단체는 11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촛불항쟁으로 대통령을 파면·구속하고 맞은 대선은 촛불국민이 바라는 국가 대개혁이 실현되는 출발선이 돼야 한다”며 “국정농단 정책에 맞서 왔던 공공부문 노동자와 공공성 확대를 위해 연대했던 시민사회는 공공부문 국민 참여를 확대하기 위한 60대 대개혁 의제를 촛불대선 주요 의제로 제출한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이날 공무원 공직사회·공공기관 공공서비스·의료·교육 4개 분야에서 60대 개혁 요구안을 발표했다. 주요 과제로 △공공부문 적폐정책 폐기와 공공성 확대정책 전환 △공공부문 관료기구 해체와 공공부문 운영에 국민 참여 보장 제도화 △노동시간단축을 통한 공공부문 좋은 일자리 확대 △정부의 모범사용자 의무 확대 △공공부문 노동자 표현의 자유와 정치기본권 확대를 꼽았다.

이들은 “촛불개혁 요구와 공공부문 대개혁 의제를 확산하기 위한 공동실천을 강화하겠다”며 “공공부문 대개혁 요구를 기초로 대선후보의 공약과 정책을 검증하고 이를 현장과 시민사회에 확산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