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달 31일 목포신항을 찾아온 시민들이 세월호를 바라보고 있다. 정기훈 기자

 

세월호가 목포신항에 접안한 뒤에도 정부의 안이하고 배려 없는 조치로 세월호 피해자들의 원성이 커지고 있다.

2일 세월호 미수습자 가족에 따르면 해양수산부는 이날 오전 9시께 세월호가 거치돼 있는 목포신항 철책 밖 컨테이너에 머물고 있는 가족들에게 “유류품과 유골이 나왔으니 현장조사에 참관하라”는 연락을 취했다.

가족들은 미수습자 유골일 수 있다는 희망에 현장으로 한걸음에 달려갔다. 그런데 해수부는 가족들이 현장에 도착하자마자 "유골 9점이 모두 동물뼈"라고 알렸다. 가족들은 “가족 참관하에 유골과 유품을 조사하도록 하는 규정 때문이라고는 하지만 세심한 대처와 배려가 없어 아쉽다”고 토로했다.

당초 유골 9점은 이날 오전 5시께 반잠수식 선박 위에서 발견됐다.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2시간 후 해수부에 해당 유골이 동물뼈로 추정된다고 알렸다. 해수부가 이를 사전에 가족들에게 알리지 않은 채 현장으로 부른 것이다. 지난달 말에도 비슷한 사건이 있었다.

가족들과 현장에 다녀온 양한웅 조계종 사회노동위원회 집행위원장은 “해수부가 희망고문과 배려 없는 행동으로 유가족의 상처를 두 번 후벼 판 것”이라며 “국과수로부터 동물뼈라는 것을 통보받고도 왜 미리 가족들에게 알리지 않았는지 알 수 없다”고 지적했다.

정부가 세월호 피해자를 배려하지 않은 행위는 이뿐만이 아니다. 정부는 세월호 유가족들이 지난달 31일 세월호 항만 접안 과정을 참관하는 것도 막았다. 유가족들의 항의가 심해지자 1시간을 조건으로 이를 허용했다.

유가족들의 숙소와 분향소 설치 요구도 거부하고 있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은 이달 1일 목포신항을 찾았는데, 미수습자 가족들만 만났다. 유가족들의 면담 요구는 거부했다.

정태관 세월호잊지않기 목포지역공동실천회의 상임공동대표는 “세월호 본체를 목포신항에 거치할 예정이라는 사실이 오래전부터 알려졌는데도 정부는 유가족과 시민들을 위해 어떠한 준비도 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