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이 정기대의원대회를 열어 19대 대통령선거 한국노총 방침과 올해 사업·투쟁계획을 심의·의결한다. 여성담당 1명, 비정규담당 1명을 포함한 부위원장 약간 명과 4명의 회계감사도 선출한다.

◇조합원 총투표 대선 정치방침 확정=한국노총은 "23일 오후 서울 서초구 한국교총 컨벤션홀에서 열리는 정기대의원대회에서 대선방침과 임원 정계진출 금지 규약 개정안을 확정한다"고 22일 밝혔다.

한국노총은 조기 대선이 가시화한 상황에서 '재벌부패 박근혜 정권 심판'과 '친노동자 정권 수립'을 기조로 내세운다. 조합원 총투표로 한국노총 지지후보를 뽑는다. 친노동정책 관철을 위해 각 정당 후보를 대상으로 정책평가를 하고, 이 결과가 총투표 대상 선정에 반영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선출된 지지후보와는 정책협약을 체결하고, 당선을 위해 전 조직적 실천과 투쟁을 전개한다. 조합원 총투표 대상이나 기간 등 세부계획은 회원조합대표자회의에서 정한다.

한국노총은 지난 13일 상임집행위원회 때만 해도 새누리당(자유한국당) 후보를 제외한 모든 정당 후보를 대상으로 조합원 총투표를 하기로 결정했다가 15일 중앙집행위 회의자료에서는 "새누리당을 제외한 모든 정당 후보"라는 문구를 뺐다. 유동적인 정치일정을 감안한다는 이유였지만, 전날 한국노총 출신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항의가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자유한국당을 제외하면, 바른정당은 (투표 대상에) 왜 들어가냐"는 문제제기도 있었다.

한국노총 관계자는 "정권교체라는 뚜렷한 목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어떤 정당을 빼고, 넣고는 큰 의미가 없다"며 "모든 정당을 대상으로 조합원 총투표를 한다면 의미 있는 여론 표본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대회에서는 투표 대상을 회원조합대표자회의가 아닌 대의원대회에서 정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올 것으로 보인다.

◇"최소 50만명 이상 투표 참여"=투표 방식은 자동응답시스템(ARS)이 아닌 현장 투표로 한다. 예컨대 단위노조는 조합원 임시총회를 소집해 투표를 하고, 대규모 사업장이거나 교대근무로 총회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경우 오전부터 조합원 출입이 많은 장소에 투표함을 설치해 투표하는 형식이다.

2007년 대선 당시 '한국노총 정책연대 조합원 총투표'는 ARS 여론조사 방식으로 이뤄졌다. 전체 조합원 87만명 가운데 50만5천717명이 조합원 명부를 제출했고, 이 가운데 결번을 제외한 45만6천152명을 상대로 ARS 투표를 한 결과 23만6천679명이 실제 투표에 참가해 52%의 투표율을 기록했다.

한국노총은 "이번 대선에 국민적 관심이 높고, 조합원들이 직접 자기 손으로 지지후보를 선택하는 만큼 이전보다 투표참여율이 높을 것"이라며 "보통 여론조사가 국민 1천~2천명을 대상으로 하는데, 최소 50만명 이상의 조합원이 투표를 할 것이기 때문에 30~50대 국민 민심을 정확히 반영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국노총은 이날 대회에서 위원장을 포함한 상임임원의 정계진출을 원천적으로 금지하는 방향으로 규약을 개정한다. 위원장과 상임임원 모두 특정정당의 당직겸임을 포함한 정당활동은 물론 당적까지 갖지 못한다. 지난 중앙집행위원회에서 "과도하다"거나 "개인의 정치활동 자유를 침해한다"는 지적이 나오기도 했다.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은 최근 기자들과 만나 "임원들의 정치활동이나 정계 진출, 공직 임명 등을 둘러싸고 심각한 내부 분열을 겪은 사례가 적지 않았다"며 "지난 한국노총 임원선거에서 두 후보(김주영·김만재) 모두 임원의 정치활동을 원천 금지하겠다고 공약했기 때문에 이번 규약 개정의 취지를 대의원들도 이해해 주실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