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윤정 기자
23일 국회 본회의를 앞두고 야 4당이 박영수 특검 수사기간 연장을 위한 총공세에 나섰다.

정의당은 20일 오후 국회 로텐더홀에서 특검 연장을 위한 비상행동(농성)에 돌입했다. 23일 오후 본회의까지 72시간 동안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심상정 상임대표는 “특검이 연장돼야 할 이유는 해야 할 수사가 많이 남았고 춧불시민이 한목소리로 요구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박영수 특검이 제한된 자원을 갖고도 짧은 시간 동안 놀라운 수사 성과를 올렸음에도 아직 잡아넣어야 할 죄인이 많이 남았다”고 밝혔다.

노회찬 원내대표는 “특검 연장은 국민의 요구이자 특검 스스로 조사 필요성을 제기하며 수사기간 연장을 요구했다”며 “이번 사건은 박근혜 대통령이 피의자인 사건으로 대통령 권한대행인 황교안 총리는 대통령 안위보다 국민의 요구를 받아들여야 한다”고 요구했다.

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바른정당·정의당은 지난 19일 원내대표 회동에서 21일까지 황 총리가 특검 연장을 수용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윤관석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야 4당의 요구에도 황 총리는 일언반구 말이 없다”며 “황 총리가 답을 미룬다면 국회가 나서 현재 발의된 특검법 개정안을 국회에서 통과시키는 모든 방법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이날 오전 의원총회에서 특검 연장에 반대하는 당론을 채택했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특검 연장은 헌법재판소 재판이 앞당겨지면 대선의 정치수단으로 활용될 여지가 있다”며 “특검을 연장할 이유가 없다”고 주장했다.

장정숙 국민의당 원내대변인은 “자유한국당의 특검 연장 반대는 박 대통령과의 운명공동체를 자청한 것”이라고 비판했고, 오신환 바른정당 대변인은 황 총리와 자유한국당은 지금 당장 특검 연장 수용의사를 국민 앞에 천명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윤종오·김종훈 무소속 의원은 21일 국회 본청 앞에서 특검 연장과 적폐 청산, 개혁입법의 2월 국회 통과를 촉구하며 농성에 들어간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