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속노조 인천지부 동광기연지회와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이정미 정의당 의원은 25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동광기연은 기습 회사 매각과 정리해고를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금속노조
한국지엠에 도어트림 등 자동차 플라스틱 내장재를 납품하는 경기도 안산시 소재 동광기연이 설 연휴를 앞두고 노동자 60여명에게 휴대폰 문자메시지로 해고를 통보해 파장이 일고 있다. 회사가 용역직원들을 투입해 생산설비를 반출하려 하면서 이를 막는 노조 조합원들과의 물리적 충돌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금속노조 인천지부 동광기연지회(지회장 김완섭)와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이정미 정의당 의원은 25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동광기연은 기습 회사 매각과 정리해고를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지회에 따르면 동광기연은 지난 23일 오전부터 생산시설과 노조 사무실 전기를 차단했다. 관리자들을 동원해 자동차 등으로 공장정문 출입을 봉쇄했다. 회사 관리자들은 폐업 소식을 모른 채 출근하던 조합원들에게 "회사를 매각했는데 왜 출근하느냐"고 공장 출입을 저지했다.

회사는 이날 지회와의 교섭자리에서야 "이달 19일 공장을 (주)크레아안톨린에게 매각했고 조합원들을 해고하겠다"고 매각 사실을 밝혔다. 같은날 조합원 62명은 "법인해산 및 청산 등의 폐업절차 진행을 위해 1월24일자로 근로계약을 해지한다"는 회사가 보낸 문자 메시지를 받았다.

지회가 확인했더니 회사는 이미 이달 19일 안산 공장을 매각하고, 22일 공장 임대계약을 해지했다. 김완섭 지회장은 기자회견에서 "회사는 노조에 아무런 말도 없이 매각과 폐업사실을 일사천리로 진행했다"며 "설 명절을 앞둔 노동자들이 길거리에 내몰리지 않도록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호소했다.

동광기연의 기습 폐업은 단체협약을 어긴 것이어서 논란이 일 것으로 보인다. 노사가 2015년 체결한 단협에는 "매각·분할 등을 하고자 할 때 회사는 70일 전에 조합에 통보하고 협의를 해야 한다"며 "(회사는) 고용 및 근속년수 승계, 단체협약 및 노동조합 승계에 관하여 책임을 진다"고 명시돼 있다.

동광그룹 계열사간 불법내부거래 과정에서 동광기연 경영이 악화됐고 결국 매각까지 이어졌다는 주장도 나왔다. 탁선호 변호사(금속노조 법률원)는 "유래형 동광그룹 회장이 자녀들이 소유한 작은 회사에 일감을 몰아주고, 동광기연 자산 중 200억원가량을 계열사 주식을 사는데 허비해 기업경영에 막대한 피해를 발생시킨 정황이 확인되고 있다"며 "은행에 이자를 내고 빌린 돈을 계열사에 무상으로 대여하는 등 회사 경영을 고의로 악화시킨 혐의가 있어 업무상배임 혐의로 관계 기관에 고발을 하겠다"고 말했다.

이정미 의원은 "동광기연과 동광그룹은 단체협상 위반이자 부당해고인 공장 매각과 해고통보를 즉각 철회하라"며 "계열사간 불투명한 자금거래와 부당노동행위에 대해 강력한 제재가 이뤄지도록 국회 차원에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회사가 고용한 용역직원들은 이날 공장에 진입해 생산설비를 반출하려 했으나 현장에 온 경찰·고용노동부 근로감독관들이 만류하자 철수했다. 지회 조합원들은 설 연휴를 공장안에서 보내며 혹시 모를 사태에 대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