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 즉각 퇴진을 요구하며 서울 광화문광장을 밝히던 촛불이 국회로 향한다. 9일로 예정된 탄핵소추안 국회 본회의 표결을 앞두고 정치권을 압박하는 촛불집회와 항의행동이 여의도 일대에서 전개된다.

박근혜 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은 7일 오전 서울 정동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주권자들이 자신의 요구를 국회에 전달하는 시국 대토론회를 8~9일 이틀간 국회 본관 앞 광장에서 열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정세균 국회의장에게 8일 오후 7∼11시, 9일 오후 1시30분부터 본회의 종료시까지 광장을 시민에게 개방해 달라고 요청했다.

비상국민행동은 국회 광장 개방을 위해 온라인 서명운동을 한다. 국회사무처가 광장 개방을 거부할 경우 국회 인근에서 시국 대토론회와 규탄행동을 한다. 최영준 공동상황실장은 "국회에서 하려던 요구와 주장, 시민 발언 등은 광장 개방 여부와 상관없이 진행하겠다"며 "국회를 포위하는 다양한 행동을 전개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남정수 공동대변인은 "국민이 만든 탄핵 정국을 국민이 직접 지켜보겠다는 의미"라며 "광장 개방을 거부하면 국민이 가만히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비상국민행동은 매일 저녁 광화문광장에서 열고 있는 촛불집회를 이날부터 9일까지는 국회 앞으로 옮긴다. 국회의 탄핵안 처리 결과와 관계없이 10일 촛불집회는 광화문광장에서 예정대로 치른다. 비상국민행동은 "촛불집회에서 박근혜 구속·새누리당 해체·박근혜 정부 나쁜 정책 등 적폐 청산·공범 재벌 총수 구속 등 네 가지 요구를 대중적으로 널리 알릴 계획"이라며 "탄핵안이 부결되면 더 큰 분노가 광장을 메울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한편 비상국민행동은 같은 시간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앞 기자회견에서 청와대 방향 행진을 금지하고 있는 경찰을 비판했다. 이들은 "이철성 경찰청장은 청와대 방면의 모든 집회와 행진을 앞으로도 계속 금지하겠다는 망언을 했다"며 "경찰이 청와대 하수인 노릇을 하며 국민 위에 군림하려 한다면 국민의 강한 저항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