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자은 기자

 

37일째 장기 파업 중인 철도노조(위원장 김영훈)의 파업 대오는 굳건했다. 노조는 “전 조합원은 무기한 총파업 투쟁을 완강하게 사수하겠다”고 결의했다.

공공운수노조는 2일 오후 서울역광장에서 전국 집중 파업대회를 개최했다. 철도노조 조합원들과 국민건강보험노조·국민연금지부·서울지하철노조를 비롯한 공공기관노조 조합원 1만여명이 참석했다.

철도노조 투쟁 지원 채권을 구입한 노조들의 채권 전달식도 열렸다. 노조는 이날 71주년 창립기념일을 맞았다. 무대에 생일상이 차려졌다. 김영훈 위원장은 “노조 생일선물로 연대기금과 생일상까지 받았다”며 “불의한 권력에 맞서 굴복하지 않고 함께 싸워 승리하겠다”고 말했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이정미 정의당 의원은 “파업 연대기금은 재벌기업들이 모아 바친 더러운 800억원과 비교할 수 없이 엄청난 돈”이라며 “철도노조의 파업투쟁은 박근혜 대통령이 짓밟은 민주공화국을 바로잡고 노동의 권리를 세우는 투쟁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국회 국방위원회 김종대 정의당 의원은 철도노조 파업에 군 대체인력을 투입한 국방부를 비판했다. 김 의원은 “전쟁이 나면 투입하기 위해 양성한 기관사를 난데없이 파업 현장으로 보내 국민을 불안하게 하고 있다”며 “파업 현장에 불법적인 대체인력을 보내는 사태를 국방위원회에서 근절시키겠다”고 약속했다.

노조 조합원들은 대회를 마치고 서울역광장을 출발해 서울시청광장까지 행진했다.

한편 이날 철도공사(코레일)는 “법적 절차를 통해 합리적 구제가 가능한 사안조차 국민 불편을 앞세운 투쟁으로 일관한다”며 “철도노조도 다른 노조들과 같이 파업을 철회하고 법적 절차를 통해 성과연봉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공공운수노조는 “철도파업 장기화의 책임은 일방적으로 성과연봉제를 도입하고 일체의 교섭을 거부한 철도공사에 있다”며 “철도공사는 사법부에 법적 판단을 묻기 전에 사용자로서의 법적 의무부터 다하라”고 반발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