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노사가 임금피크제 철회 등이 포함된 임금협상 의견접근안(잠정합의안)을 도출한 가운데 노조 내 현장조직들은 일제히 ‘부결운동’을 선언했다. 현장조직들은 임금인상 수준이 조합원들의 기대에 못 미치고, 재직자와 신입사원 간 임금격차를 벌이는 소위 ‘이중임금제’ 도입의 빌미가 마련됐다며 반발했다.

금속노조 현대차지부 내 각 현장조직들은 25일 소식지를 통해 회사와 지부 집행부가 체결한 잠정합의 내용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특히 임금인상 방식에 대한 비판이 집중됐다. 잠정합의에 따르면 노사는 기본급을 동결하고 재직자 호봉을 높이는 방식에 합의했다. 재직자와 신입사원 사이에 임금격차를 만들어 내는 구조다. 2만8천원가량 기본급 격차가 발생한다.

민주노조재건투쟁위원회 들불은 “재직자만 특별승호를 높여주면 신입사원과 임금 격차가 벌어진다”며 “이는 호봉제 무력화의 시작”이라고 주장했다. 민주현장은 “이번 합의는 기존 조합원과 향후 입사할 조합원과의 임금차별을 발생시킨다”며 “이중임금제 시행의 단초가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회사측이 임금피크제 확대시행을 강조하며 사실상 연막작전을 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현장노동자는 “회사는 노조의 관심을 임금피크제 쪽으로 돌리게 만든 뒤, 실제로는 노동자에게 돌아갈 몫을 대폭 줄였다”고 주장했다. 금속민투위 역시 “회사는 당초 임금협상 요구안에도 없던 임금피크제를 밀어붙이더니 돌연 이를 철회했다”며 “정작 해고자 문제 등은 다뤄지지도 않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지부는 26일 오전 6시부터 잠정합의안에 대한 찬반투표에 돌입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