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소속 공공기관 노조들이 임금피크제 도입 저지를 위한 대정부 투쟁에 돌입했다. 공공연구노조는 인건비 증액을 통한 일자리 창출을 정부에 요구하며 간부들이 집단삭발하고, 릴레이 단식을 시작했다.

공공운수노조는 15일 오전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공공성을 후퇴시키는 정부의 공공기관 임금피크제 도입 정책에 맞서 끝까지 저항하겠다"고 밝혔다. 공공연구노조·서울지하철노조와 국립대병원노조 등 임금피크제를 도입하지 않은 공공운수노조 산하 조직들이 기자회견에 참여했다.

박경득 노조 의료연대본부 서울대병원분회장은 "임금피크제로 청년일자리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것은 터무니없는 주장"이라며 "지금 병원에는 환자 안전과 직원 안전,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적정인력 확충과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에 따르면 국립대병원 노조들은 아직까지 단 한 곳도 임금피크제를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곽장영 공공연구노조 수석부위원장은 "몇 개 연구기관을 제외하면 대다수 기관의 정년이 이미 60세 이상으로 규정돼 있어 임금피크제를 도입할 경우 정년연장 효과는 없고 임금삭감만 이뤄지게 된다"며 "임금피크제가 연구기관의 연구환경을 파괴하고 인력 유출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서울지하철노조를 비롯한 지방공기업 노조들은 "정부는 지방공기업이 지방재정을 갉아먹는 양 여론을 호도하며 성과급 인하와 임금동결을 추진하겠다고 말하고 있다"고 반발했다.

이들은 "정부의 일방적 노동개악에 맞서 끝까지 저항하겠다"며 "우리의 저항이 질 좋은 청년일자리 창출과 올바른 연구환경 조성,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한 공공의료·공공서비스 강화를 위한 길이라는 것을 확신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공공연구노조(위원장 이성우)는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 앞 기자회견에서 정부 연구개발 예산 증액을 통한 일자리 창출을 제안했다. 노조는 "과학기술계 출연연구원 사업비에서 인건비 비중을 1%만 늘려도 2천500명을 채용할 여력이 생긴다"고 밝혔다. 기자회견 뒤 노조간부들은 집단삭발식을 진행했다. 노조는 21일까지 예산 증액을 정부에 요구하는 릴레이 단식농성을 벌인다. 21일까지 정부가 대책을 내놓지 않으면 이성우 위원장이 22일부터 무기한 단식에 돌입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