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참사 유가족과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4·16연대가 4·16세월호참사 진상규명 및 안전사회 건설 등을 위한 특별법 시행령 폐기를 요구하며 10만 서명운동에 들어간다.

4·16연대는 16일 오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가 진상규명을 가로막는 특별법 시행령으로 국민의 요구를 완전히 무시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최근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사태를 보면서 많은 이들이 세월호 참사를 떠올리고 있다”며 “진실을 숨기고 감추는 데 급급한 권력자들의 태도는 전혀 변하지 않았고 국가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제대로 책임지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세월호 참사 진실규명을 촉구했다. 진실규명이 안전한 사회를 건설하는 선결조건이라는 설명이다. 4·16연대는 “국회는 세월호 특별법 취지에 맞지 않는 시행령을 개정한다는 취지의 국회법 개정안에 합의했다”며 “그럼에도 청와대가 거부권 운운하며 시행령 개정을 막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4·16연대는 “청와대가 정부 시행령을 폐기하고 4·16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가 의결한 개정안과 국회법 개정안을 즉각 수용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특별조사위 정상 출범에 청와대가 협조할 것도 주문했다.

4·16연대는 29일까지 10만 서명운동을 받아 30일 청와대에 전달할 계획이다. 20일 오후에는 광화문광장에서 정부 시행령 개정 촉구 문화제를 연다. 27일 오후에는 같은 장소에서 정부 시행령 개정 촉구 국민대회를 개최한다. 온라인 서명이나 서명지를 내려받으려면 홈페이지(416act.net/notice/2943)를 참조하면 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