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속노조 경남지부 성동조선해양지회 조합원들이 15일 서울 종로 한국무역보험공사 앞에서 추가자금지원을 촉구하는 결의대회를 하고 있다. 정기훈 기자
경남 통영 소재 중형조선소 성동조선해양이 채권단의 자금지원 중단 결정으로 법정관리라는 최악의 상황에 내몰린 가운데 금속노조 성동조선해양지회(지회장 정동일)가 지난 15일 상경집회에 나섰다.

지회 조합원 250여명은 이날 서울 서린동 무역보험공사 본사와 서울 회현동 우리은행 본점 앞에서 상경집회를 갖고 “성동조선은 현재 확보하고 있는 선박 수주물량이 충분해 2016년이면 순이익을 낼 수 있다”고 한목소리로 외쳤다.

하지만 상황은 녹록지 않다. 무역보험공사는 지난해 출자전환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추가 자금지원은 없다"고 밝힌 바 있다. 민영화를 앞둔 우리은행은 부실채권으로 분류되는 성동조선에 추가자금을 지원하기 부담스러운 조건에 놓여 있다. 현재로서는 주채권은행인 수출입은행이 단독으로 자금을 지원하는 것만이 성동조선의 법정관리를 막을 수 있는 유일한 방안이다.

지회는 이달 중 다시 상경집회를 갖고 채권단에 결단을 촉구할 예정이다. 지회는 성동조선 주거래은행인 우리은행이 끝내 자금지원에 반대할 경우 우리은행 상품 불매운동을 검토할 계획이다. 불매운동이 조선업종 노동계로 확산될 가능성도 있다.

한편 경남 통영시는 이날 성동조선에 대한 추가 자금지원을 요청하는 건의문을 산업통상자원부와 채권단에 보냈다. 통영시는 건의문에서 “통영시에 소재하는 중소조선소는 우리 시 매출액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등 지역경제의 든든한 버팀목 역할을 해 왔다”며 “지난 5년간 뼈를 깎는 고통으로 인적·물적 구조조정을 진행해 온 성동조선의 노력이 물거품이 되지 않도록 추가 지원에 나서 달라”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