숭실대가 용역업체 교체를 요구하는 청소노동자들을 형사고발한 일을 두고 "대학 차원의 노조 탄압"이라는 비판이 거세지고 있다.

서울일반노조는 2일 "학교측은 용역업체를 감싸면서 청소노동자들을 형사고발한 데 이어 근로조건까지 악화시키려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숭실대는 지난달 말 노조 숭실대분회 조합원 10명을 업무방해·퇴거불응·학내집회 미신고 혐의로 동작경찰서에 고발했다.

숭실대는 같은달 농성장 전기공급을 끊은 뒤 조합원들이 학교 관리실을 항의방문한 사실과 지난해 9월 교내 중식집회를 금지하는 공문을 발송했음에도 분회가 학내 집회를 계속했다는 이유를 든 것으로 전해졌다.

분회는 지난해부터 저임금 등 노동착취와 불공정한 수의계약 논란을 일으킨 숭실대 청소용역업체 미환개발 퇴출과 공개입찰을 통한 신규업체 계약을 요구해 왔다.

한편 숭실대측은 지난달 30일 학생들과의 면담에서 "미환개발에 계약종료 통보를 했으나 재계약 가능성은 열려 있다"며 청소노동자 노동시간을 단축하고 시급을 올리겠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참여연대 노동사회위원회는 "대학은 노조활동을 위축시키는 형사고발을 즉각 취하하고 신속한 교섭을 통해 청소노동자들의 처우개선과 고용안정을 위한 대승적 결단을 내려 달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