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과 같은 일괄매각 방식을 완전히 폐기했다는 얘기는 아니다. 하지만 현재 자회사 분리매각으로 방향을 잡고 있는 것은 맞다.”

신제윤 금융위원회 위원장이 6월 말 확정 발표될 우리금융지주 민영화 방식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지난 1일 금융위 출입기자단 산행 뒤 가진 간담회에서다.

신제윤 위원장은 민영화 3대 원칙 중 “조속한 민영화에 무게를 두겠다”고 말했다. “팔 수 있는 물건을 만들어 흥행을 시키겠다는 게 목표로 2014년까지 우리은행의 새 주인을 정할 것”이라는 주장이다. 금융시장의 건전한 발전을 고려해야 한다는 금융노조나 시민단체와는 차이가 있는 셈이다.

민영화 성공을 위해 지방은행 등 자회사를 떼어내 팔고, 나중에 우리은행은 지주회사와 합쳐 팔기 좋게 몸집을 줄이겠다는 복안이다. 신 위원장은 “(은행을 지주와 합치면) 지주회사가 지주회사를 인수하기 어렵게 돼 있는 금융지주회사법 등 여러 법적 제약에서 자유롭게 된다”며 “몸집도 가벼워져 인수하기에 부담 없는 물건이 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인수가 아닌 합병 방식의 매각도 길을 열어 놓겠다”고 했다. 그는 “주식교환으로 합병을 하면 주식매수청구권이 발생해 어려울 수 있다”며 “정부는 단 1주도 가지고 있지 않고 다 파는 게 목표”라고 강조했다. 그는 “정부가 1주라도 들고 있으면 욕심이 나기 마련”이라며 “합병을 하더라도 신속히 정부가 주식을 다 팔 수 있는 방법을 기술적으로 고민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KB금융지주 회장 인선에 대한 입장도 밝혔다. 현재 임영록 KB금융 사장이 유력하지만 관료 출신이어서 곱지 않은 시선이 있다는 질문에 그는 “인사에 부당하게 개입하지 않는 것을 철칙으로 삼고 있다”면서도 “관료도 능력과 전문성이 있으면 회장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임 사장은 외부인사라고 보기도 애매하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