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불법파견 특별교섭이 난항을 겪고 있다.

현대차 노사는 15일 울산공장 본관 아반떼룸에서 10차 불법파견 특별교섭을 열었다. 노사는 이날 2시간 가까이 협상을 벌였지만 별다른 성과는 없었다고 밝혔다. 이날 교섭에서 사측은 "교섭의 속도를 내기 위해 별도의 실무협의체를 구성하자"고 제안했다. 노조는 교섭 직후 교섭단 회의를 열어 사측의 제안을 수용하기로 했다.

실무교섭이 열리면 노사 간 현격한 입장차이를 좁힌다는 계획이지만 쉽지 않은 상황이다. 현재 금속노조 현대차 비정규직지회는 사내하청 전원 정규직화 등 '6대 요구'를, 정규직지부는 비정규직지회 조합원 우선 정규직 전환 등 '3대 방향'을 교섭의제로 요구하고 있다. 반면 회사는 올해 8월 "2015년까지 사내하청 3천명을 단계적으로 신규채용하겠다"는 방안을 내놓은 이후 별다른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이런 가운데 금속노조가 현대차 불법파견 특별교섭에 개입력을 높이겠다고 선언해 변수로 떠올랐다. 현대차지부는 지난 14일 열린 확대운영위원회에서 금속노조 임원 몫의 교섭위원을 기존 최정명 부위원장에서 박상철 위원장으로 변경했다. 노조는 이에 대해 "최정명 부위원장이 위임 형태로 계속 교섭에 참여할 예정이지만, 때에 따라 박상철 위원장이 직접 교섭장에 들어갈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노조 관계자는 "노조가 나서 정규직지부와 비정규직지회 간의 갈등을 조율하고 전 사회적으로 현대차 불법파견 문제 해결 목소리를 높이기 위한 방편"이라고 말했다.

현대차 불법파견 문제 해결을 위한 총파업도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노조가 19일 경주에서 개최하는 임시대의원대회에 현장발의안으로 '정리해고·비정규직 노조탄압 없는 공장 만들기를 위한 11~12월 총파업안'이 제출된 상태다. 이달 22일과 23일 잔업거부에 이어 1차 경고파업을 벌이고, 다음달 7일 현대차 본사가 있는 서울 양재동에서 2차 총파업 결의대회를 개최하는 내용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