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진보정의당 대선후보가 6일 삼성전자 임원들을 만나 삼성백혈병 문제 해결을 촉구했다. 이정희 통합진보당 대선후보는 불법파견철폐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발의를 약속했던 이른바 ‘최병승법’의 내용을 공개했다.

◇심상정 후보 만난 삼성 “피해자 만나겠다”=심상정 후보는 이날 오전 삼성전자 기흥공장을 방문했다. 노회찬 진보정의당 공동대표와 심 후보 선대위 대변인인 박원석 의원이 동행했다. 삼성전자에서는 김종중 삼성전자 DS부문 사장, 최우수 삼성전자 DS부문 부사장 등 6명의 임원이 이들을 맞았다.

박원석 대변인에 따르면 심 후보는 면담 자리에서 삼성의 직업병 문제와 노사관계를 언급했다. 직업병에 대해서는 사과를 포함한 입장표명, 피해자·유가족과 대화 시작, 소송개입 중단, 재발방지를 위한 산업안전관리를 주문했다. 박 대변인은 “심 후보가 ‘삼성이 인과관계나 논리적인 해명에 집착할 게 아니다’며 ‘연내에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 달라’고 촉구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김종중 사장은 “그간 삼성이 이 문제에 잘못 접근한 것이 아닌가 하는 아쉬움이 있다”며 “좀 더 배려하고 역지사지 차원에서 접근하겠다”고 말했다고 박 대변인은 전했다. 특히 김 사장은 “앞으로 피해자들과 접점을 찾아 대화를 시작할 것”이라며 “전향적인 생각으로 문제해결을 위해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불법파견에 초점 맞춘 이정희 후보=통합진보당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불법파견철폐특별위원회 구성을 알리고 ‘최병승법’의 내용을 공개했다. 특위 구성과 최병승법 발의는 이정희 후보가 지난 1일 금속노조 현대차 비정규직지회의 국회 앞 천막농성장을 방문해 약속했던 사안이다. 통합진보당은 대선기간 동안 한시적으로 운영하는 ‘실천단’으로 특위의 위상을 정했다. 특위를 통해 불법파견 근절 이슈화에 나서겠다는 것이다. 현대차 울산공장 철탑농성장에 상시적으로 결합해 촛불시위를 진행한다. 오는 18일에는 울산에서 집중집회를 개최하고, 불법파견 신고센터도 운영한다.

최병승법도 윤곽을 드러냈다. 노동위원회의 부당해고 구제명령과 동시에 이행강제금을 물리고, 사용자의 이의제기 기간이 길어질수록 지급비율을 순차적으로 높이는 징벌적 이행강제금 제도를 도입하는 내용이다. 최대 2천만원으로 제한돼 있는 이행강제금의 한도를 없애겠다는 것이다. 이행강제금을 내지 않을 경우 30일 한도로 사용자를 감치할 수 있도록 하고, 확정된 구제명령을 이행하지 않으면 5년 이하의 징역형에 처하는 등 형사처벌을 강화하는 내용도 최병승법에 포함됐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