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동당은 19일 열린 정책당대회에서 새로운 통합 진보정당에 대한 안건과는 달리 강령개정안을 둘러싸고 진통을 겪었다. 지난 중앙위원회에 이어 이날 당대회에서도 기존 강령에서 ‘사회주의 이상과 원칙을 계승 발전’이라는 부분이 삭제하는 것이 논란이 됐다. 일부 당원들은 피케팅을 하면서 격렬히 반대했다.

강령개정위원장인 최규엽 새세상연구소장은 “강령개정의 핵심은 진보적 민주주의를 새 체제로 채택한 것”이라며 “진보적 민주주의란 민중 중심의 직접민주주의를 지향한다”고 설명했다. 그럼에도 강령 개정안을 두고 수정동의안과 안건반려안이 잇따라 제기됐고, 토론도 치열하게 전개됐다. 한 대의원은 “기존 강령에서 사회주의와 관련한 문구는 다 들어냈다”며 “기존 노동자 정치세력화란 표현도 노동존중 사회로 표현하면서 노동자를 주체가 아닌 객체로 후퇴시켰다”고 비판했다.
 
또 다른 대의원은 “그동안 민주노동당 강령으로 인해 사회주의 신념을 가진 당 내외 동지들이 방어받는 느낌이 컸다”며 “이제 민주노동당은 그런 희망을 앗아 갔으며 앞으로 국가보안법 탄압에 대해 어떻게 효과적으로 방어할 것이냐”고 반문했다.

금속노조와 건설노조 조합원 80여명은 이날 대회장 입구에 반대성명서를 붙이며 사회주의 문구 삭제에 대해 반대의사를 밝혔다. 이들은 “당 강령의 사회주의 문구 삭제는 노동자 정치를 후퇴시킨 것”이라며 “이것이 투쟁의 전진에도 방해가 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안건반려안은 재석의원 587명 중 192명의 찬성으로 부결됐다. ‘사회주의 이상을 계승하고’라는 문구가 포함된 수정동의안은 374명이 찬성했지만 강령개정 요건인 3분의 2에 20명이 모자라 부결됐다. 결국 원안이 대의원 421명(재석 대의원 600명) 찬성으로 통과됐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