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이 쌍용자동차 정리해고 사태에 대한 진상규명을 위해 국정조사를 추진한다.

민주통합당은 4일 '쌍용차 정리해고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국회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국정조사 요구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주통합당 의원총회에서 당론으로 확정됐다. 민주통합당의 국정조사 추진은 지난 9월20일 열린 '쌍용차 정리해고 관련 청문회'가 진실을 규명하는 데 미흡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당시 청문회는 박영태 전 쌍용차 인력지원본부장과 파완 고엔카 마힌드라 사장 등 쌍용차 사태의 핵심 당사자들이 불출석해 반쪽짜리 청문회라는 비판을 받았다. 이날 의원총회에서 민주통합당은 "쌍용차의 2009년 정리해고 문제는 22명의 노동자와 그 가족들이 생명을 놓아 버리는 극단의 선택이 있었던, 개별기업의 노사문제를 넘어선 전 사회적 해결과제가 됐다"며 "국정조사를 통해 모든 의혹을 규명해 3년 넘게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는 정리해고자와 무급휴직자·희생자들에게 진실과 그에 따른 해결방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국정조사 추진 배경을 밝혔다.

민주통합당은 국정조사를 통해 △중국 상하이자동차의 기술유출과 회계조작 △정리해고 과정의 정부 개입과 경찰의 폭력진압 △사측의 무급휴직자 복직 해태 의혹 △쌍용차 인수기업인 마힌드라의 기술유출과 먹튀 의혹 등 15개 항목에 이르는 의혹을 규명하기로 했다.

국정조사 요구서를 대표발의한 홍영표 의원은 "청문회를 통해 쌍용차 정리해고 사태에 대한 의혹과 문제가 드러나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됐다"면서도 "주요 증인의 불출석과 하루 동안의 청문회로는 심층적 의혹 규명이 이뤄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은수미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모든 의혹을 규명하고 정리해고자와 무급휴직자·희생자에게 진실과 그에 따른 해결방안을 제시하기 위해서는 국정조사가 필요하다"며 "사태 해결을 위해 새누리당도 조속한 시일 안에 국정조사가 이뤄지도록 협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