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20일 열린 쌍용차 청문회에서 대형참사 우려에도 쌍용차 공장에 경찰력이 투입됐던 것은 조현오 당시 경기경찰청장의 공명심이 빚어낸 참극이라고 한목소리로 지적했다.

이날 청문회에 참석한 대다수 의원은 "강희락 (당시) 경찰청장이 수차례 경찰력을 투입하지 말 것을 명령했음에도 청와대에 직접 연락해 진압결정을 얻은 이유가 무엇이냐"고 조현오 당시 경기경찰청장에게 따져 물었다.

“강희락 청장이 반대, 청와대에 전화해 허락 받았다”

조현오 전 청장은 "2009년 8월5일 경찰이 인력과 장비를 다 동원해서 (진압)준비를 마친 상태였는데, 작전시간을 불과 30여분 남겨두고 위험이 크니까 작전을 하지 말라는 전화가 왔다"며 "제가 듣기로 극단적인 사람들이 있어서...(위험이 크다고 했다)"고 말했다. 그럼에도 그는 "작전이 안전하게 진행될 것이라는 확신이 있었기 때문에 청와대 참모진에게 전화를 걸어 건의를 한 것"이라며 "1시간여 만에 (강희락) 청장에게서 번복지시가 와서 진압작전을 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홍영표 민주통합당 의원은 "강희락 당시 경찰청장이 반대했기 때문에 청와대 참모에게 보고를 하고 대통령의 지시를 받아 했다는 것 아니냐"며 "결국 쌍용차 진압작전은 MB가 직접 지시한 것과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홍 의원은 이어 "강희락 당시 경찰청장은 쌍용차 문제가 노사대화와 합의로 풀릴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해 진압작전을 반대했지만 공명심과 출세의욕에 불탄 조현오 당시 경기청장이 청와대에 직접 보고하고 대통령이 지시하면서 비극적인 사태가 발생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심상정 통합진보당 의원 역시 "조현오 전 청장은 청와대에 잘 보이기 위해 강희락 당시 경찰청장의 명령에 항거한 것"이라며 "이는 경찰 조직을 흔드는 항명일뿐만 아니라 노동자들을 희생양으로 출세욕을 보여준 비극적인 참사"라고 지적했다.

"조현오, 피해자들에게 사과해야"

한명숙 민주통합당 의원은 "자칫 불상사가 났다면 얼마나 많은 사람이 다쳤을지 조현오 청장이 감안하기나 했는지 모르겠다"며 "노사 간 합의를 기대할 수도 있는 상황에서 경찰이 무리하게 행동에 나선 것"이라고 지적했다.

같은 당의 장하나 의원 역시 "청장의 행위가 많은 사람에게 큰 상처를 남겼고 그 결과가 이렇게 참혹하다"며 "여기 계신 분들(쌍용차 해고자)과 유명을 달리한 분들에게 사과를 하는 게 인간의 도리"라고 말했다. 특히 장 의원은 "경찰의 진압과정에서 수많은 노동자들이 크게 다쳤고, 일부는 팔이 부러진 상태에서 치료도 받지 못하고 조사를 먼저 받는 비인권적인 상황도 발생했다"며 "반면 폭력을 행사했던 경찰이나 용역업체·직원은 제대로 조사조차 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조 전 청장은 "경찰력에 의한 노조 부상자는 경찰력이 투입됐던 8월5일 이전에는 한 명도 없었다"며 "또 용역업체 인가를 취소하고 용역직원 6명을 구속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이에 김경협 민주통합당 의원이 "당시 총리실에 보고됐던 내용이나 언론보도를 보면 그 이전에도 경찰과 노조원과의 마찰이 있어서 노동자들이 다치기도 했다고 나온다"고 지적하자 조 전 청장은 "기준이 조금씩 다를 수 있는데, 제가 이야기하는 것은 병원 치료 기준"이라고 답했다.

이완영 새누리당 의원은 "노조원이든 경찰이든 모두가 국민"이라며 "우리나라가 선진국으로 나아가고 있는데, 산업현장에서 쌍용차와 같은 사태는 다시는 일어나지 않아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