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기훈 기자

21대 총선이 100일도 남지 않았다. 진보정당들은 공동대응을 이야기한다. 다만 가시적인 결과물은 나오지 않고 있다. 정의당은 가치에 기반한 선거연합정당을, 진보당은 민주노총과 시민사회, 진보정당이 참여할 수 있는 최대진보연합을 주장하고 있다.

핵심은 이번 총선에서 진보정당이라는 단일 선택지를 제시할 수 있느냐다. <매일노동뉴스>가 지난 5일 오후 서울 마포구 청년문화공간 JU동교동에서 김준우(45) 정의당 비상대책위원장과 윤희숙(47) 진보당 상임대표를 만나 대담을 가졌다. 이들에게 진보정당이 단일 선택지를 제공할 수 있을 가능성과 이를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물었다. 연윤정 매일노동뉴스 선임기자가 사회를 봤다.

정당들 간 논의는 활발, 노동 현장에서는 무관심

사회 : 각 당이 좌담회에 응한 이유는.

김준우 : 정당들 간 논의는 비교적 활발한데, 노동 현장에서는 도로 무관심하거나 차갑다. 이를 인정한 상황에서 속 깊은 이야기를 나누고 보여주는 것이 의미 있다고 생각했다. 사실 불러 주시니까 나왔다. 하하.

윤희숙 : 민주노총이 참여하는 최대 진보연합을 정의당에 제안드렸고, 기자회견에서도 밝혔는데 민주노총 조합원들에게 직접 말할 기회가 없었다. 민주노총 조합원이 많이 보는 매체이기도 하고, 매일노동뉴스에서도 관심이 있을 것이라 생각해서 적극적으로 제안드렸다.

사회 : 양 당은 현재 선거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가.

윤희숙 : 진보와 야권 단결로 윤석열 정권을 심판하고, 진보적 국회를 만들자는 것을 목표로 세웠다. 이를 위해 지역구 후보가 현재까지 84명 선출됐다. 5~6명이 더 출마한다. 기후위기와 불평등 시대에 맞선 진보의 대안이 될 수 있는 정책연구도 하는 중이다. 1월 중 연이어 나올 거다.

김준우 : 기후정의와 사회적 불평등 해소를 위해, 지역 소멸에 맞서 싸울 거다. 한국 사회 변화를 위해 유의미하다고 생각해서다. 1차 목표는 지난 총선에서 얻은 비례대표 득표 270만표, 지난 지방선거 광역비례에서 얻은 92만표 회복이다. 4년간 정의당에 대한 실망감 또는 기대를 충족시키지 못한 부분들을 성찰하고 반성하는 시간을 갖고 있다.

사회 : 구체적인 의석수와 같은 목표는 없나.

김준우 : 의석수는 사실 구도와 제도의 영향을 많이 받아서 표 회복으로 기준을 세웠다. 지난번과 달리 이번에는 경쟁력 있는 후보와 전략 지역구 중심으로 생각하자고 해서 지난번보다 무게 중심이 달라진 측면은 있다.

윤희숙 : 같은 생각이다.

이번 총선은 정권 심판 선거, 대안은 민주당 아닌 진보정당

사회 : 정치 지형이 요동치고 있다. 현재 정치 지형에 대한 평가는?

김준우 : 윤석열 정부에 대한 부정 평가가 상당히 높다. 그래서 정권 심판 선거가 된다는 건 모두가 인지하고 있다. 그런데 정권 심판 대항마로 더불어민주당이 온전히 국민들 앞에 자리한 상황은 아니다. 윤석열 정권 심판을 넘어 조금 더 미래 가치적인 부분을 어떤 세력이 자처하느냐에 따라서 달라질 부분이 있다고 생각한다. 진보정당도 충분한 대안으로 자리 잡지 못한 측면이 있다. 가장 큰 변수는 선거법 개정이다.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에 따라 역학관계, 플레이어 숫자, 의석수도 달라질 수밖에 없다.

윤희숙 : 무당층이 많다는 지적이 쏟아진다. 거대 양 당이 아닌 새로운 정치 세력이 등장할 수밖에 없는 조건으로 본다. 진보정치가 그 새로운 세력이 돼야 한다. 통합진보당 해산 이후 진보정치 세력이라는 존재감이 한국 사회에서 약해져 있다. 진보정치가 존재감을 새겨서 정치를 바꿔내야 한다.

사회 : 이재명 대표 피습,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의 등장, 제3지대의 등장 등 정치 현안들은 변수가 안 되나.

김준우 : 모든 것이 당연히 변수다. 선거에서는 보통 구도, 인물, 이슈라고 이야기를 하는데 저는 그중 70%가 구도라고 생각한다. 정권 심판이라는 구도가 있고, 몇 명 의미 있는 플레이어가 있느냐에 따라 달라지는 구도가 있다고 본다. 의미 있는 인물은 선거법에 따라 달라진다. 이준석-이낙연 신당, 두 단위의 연대·연합 가능성이 모두 맞물리는 변수다.

윤희숙 : 진보정치에 한해 이낙연·이준석 신당은 큰 영향이 없다. 결국 1·2번으로 수렴될 정당들이고, 당내 권력투쟁에서 밀려 나온 분들이기 때문이다. 가치의 차이도 없다. 윤석열 정부 지지도가 떨어지는데 비판적 여론이 제1야당에 가고 있지 않은 상황에서, 권력의 공백을 차지해 보겠다는 움직임이다.

사회 : 진보 4당은 윤석열 정부 심판을 위해 총선에서 공동 대응하겠다고 했다. 뜻을 일치시킨 것인지.

김준우 : 그렇다. 전반적인 사회 지표, 국정 운영 방향 등을 보면 이 정부는 박근혜 정부보다 무능하다. 무엇을 하겠다는 게 없다. 성과 없는 순방 외교, 이익 없는 한미일 삼각동맹 강화, 커져 버린 가계부채와 부동산 연착륙 문제 등에 대안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 언론의 자유는 후퇴했고 인사에서는 검찰 출신 중용으로 실정을 거듭 중이다. 이대로는 안 된다고 뜻을 모았다.

윤희숙 : 동의한다. 단적으로 말하자면, 윤석열 정부를 심판하자는 이유는 김건희 여사 특검 거부로 설명할 수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거부권을 계속해서 사용해 왔고 이는 입법권을 침해하는 거다. 사실상의 독재 전횡을 부리고 생각한다. 스스로 심판받을 수밖에 없는 조건을 만들고 있다. 특검 대상은 부패와 패거리 카르텔인데 이를 없애기 위해 정부를 심판할 수밖에 없다.

▲ 김준우 정의당 비대위원장 <정기훈 기자>
▲ 김준우 정의당 비대위원장 <정기훈 기자>

뜻은 같아도 방법론에서 부딪히는 양 당
진보당 “외부에 만들어야” 정의당 "원내정당으로 해야”

사회 : 윤석열 정부 심판과 공동대응에는 모두가 뜻을 모았다. 다만 방법론에서는 이견을 보이고 있다. 정의당은 자신들이 플랫폼 정당으로 기능하겠다 했고, 진보당은 바깥에 가설정당을 만들자고 했다. 각 당 주장의 이유는.

김준우 : 전 세계적으로 단일 진보정당이 있는 국가는 한두 개밖에 없고, 진보 다당제가 상식이다. 우리는 우리 정당법상 가장 합당한 경로로, 서로의 차이를 인정하고 공존하는 방법을 찾아보고자 한 거다.

선거연합정당을 만들었다가 해산하는 방식과 관련해 제도적으로 쉽지 않고, 비례 앞 순번이나 TV토론 기회 등 대국민 인지도에서 차이가 나 버리면 안 된다는 현실적 어려움을 고려한 것이다. 그렇게 되면 조직 대 조직 정도의 합만 있지, 대국민적 파급 효과를 가져가는 데에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다고 본다.

정의당이 플랫폼이라는 표현을 하면서 흡수합당 형태로 보여질 수 있다는 측면이 있었다면, 저희가 소통 방식이 부족했다. 다만 당명 개정을 하는 걸 당연히 전제조건으로 했다는 걸 말씀드린다. 저희가 제시한 방안은 최적의 경로라고 생각한다.

윤희숙 : 정의당의 진정성을 존중한다. 다만 당명 개정을 해도 그것이 결국 정의당 플랫폼이라는 게 문제다. 모든 진보정당들이 이를 합의하기가 쉽지 않고, 시너지를 내기도 어렵다. 노동자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도 없다. 우리는 노동자들이 플랫폼을 열고 거기에 진보 4당이 모두 나와서 함께 당을 만들고, 시민사회단체들이 함께하는 방식의 연합체를 주장한다. 현재는 선거연합 정당으로 제한하고, 이후에는 논의해서 판단하는 거다.

김준우 : 저희가 부족하다면 새로운 안을 주시라.

윤희숙 : 그래서 저희는 외부에 제3지대를 만들자고 제안하지 않았나. 정의당이 답을 주실 차례다. 현재의 조건에서는 후보들이 정의당에 들어갔다가 다시 탈당해야 하기 때문에 부담이다. 호혜 평등의 원칙이 아니지 않나. 진보 4당이 다 같이 참여해서 시작한다는 데 동의하면 창당 방식은 논의해서 만들면 된다.

김준우 : 진보당에서 지역구 후보들이 탈당하고 다시 (새롭게 창당될) 정의당 플랫폼에 들어오는 게 부담스럽다고 했는데, 가설 정당을 창당한다고 해도 마찬가지 상황이 된다. 게다가 새 정당은 의원 없는 정당이 되지 않나. 거대 양당이 만든 위성정당과 대국민 인지도에서도 차이가 날 것이다.

사회 : 각 당이 자기 당에 유리한 방식으로 주도권 다툼을 하는 것으로 비춰진다.

김준우 : 주도권 다툼은 아니라고 본다. 각자가 최적의 경로라고 생각하는 안을 제시했다고 본다. 다만 진보당의 가설 정당안을 따른다고 해도 후보들이 진보당에서 탈당해 가설 정당으로 들어가야 하는 상황이 똑같이 발생해서, 이를 이유로 우리당 안을 반대하는 건 이해가 어렵다. 정의당 안을 따랐을 때와 같은 문제가 발생한다. 소통이 더 필요한 부분이라 생각한다.

윤희숙 : 저도 진정성을 인정하고 존중한다. 받아들이기 어려운 지점은, 정의당이 남고 나머지가 나가는 방식이다. 이는 호혜 평등에 원칙에 맞지 않아 다른 당들이 동의하기 어렵다. 정의당 안대로라면 (당선 가능성이 높은) 비례 순번(을 받기 위해), 어디가 어디를 만난다는 이야기가 오가게 되고 이는 선거 공학적 계산으로 보일 수 있어 감동도, 확장성도 갖기 어렵다. 민주노총이라고 하는 노동자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진보정치를 어떻게 만들 것인가에 대한 과제와 고민도 있다.

남은 대화 시간 별로 없어 ”민주노총, 중재 마다하지 마라“

사회 : 민주노총을 계속 언급한다. 민주노총은 총선방침을 명확하게 내놓진 않았다.

윤희숙 : 민주노총의 결정이 각 당의 방식 중 하나를 지지하는 건 아니다. 다만 열린 총선방침 결정 이후 진보정당들은 노동자들이 받을 수 있는 단일화 선택지를 만들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그걸 최대한 만들어 드리려고 하는 거다. 하나로 선택지를 드릴 수 있으면 좋겠고, 그러기 위해 민주노총이 참여할 수 있는 방식의 당을 만들어야 하는데 정의당의 방식은 그게 없다.

사회 : 정의당 안에 민주노총이 참여할 수 있는 공간은 없나.

김준우 : 저희는 비례대표 오픈 프라이머리 형식을 가져갈 생각을 하고 있었다. 예를 들어 비례 1번을 상징적으로 노동 후보를 선출한다고 하면, 진보 4당의 각 당 유권자와 민주노총 유권자 대상으로 1만명을 모집해 제한적인 오픈 프라이머리, 공동 경선을 고민했다. 다만 현재 그게 어려워지며 저희도 노동 후보 선출을 어떤 방식으로 할지 다시 논의하는 상황이다.

민주노총 방침은 4당이 힘을 모으면 지지하고 응원하며 함께한다는 의미로 이해하고 있다. 실제로도 민주노총은 자신들을 배제하는 정당을 정의당이 만들고 있다는 얘기를 하지 않았다.

사회 : 민주노총이 나서 양 당의 의견을 조율할 수 있을까.

윤희숙 : 민주노총이 적극적으로 플랫폼을 열고 진보 4당을 모으는 데 힘써 주시면 좋겠다. 노동자 진보정치의 주체가 되시길 바란다.

김준우 : 오전에 민주노총을 만나 회의를 했다. 적극적인 역할을 마다하지 말아 달라고 말씀드렸다.

사회 : 나경채 정의당 비대위원이 다음 주까지 선거연합정당 참여 결단을 진보정당들에 촉구했다. 양 당이 열어 놓고 대화할 수 있는 기간은 언제까지인가.

김준우 : 결단을 촉구한 맥락은 당 이름 때문이다. 저희가 1월14일 당대회를 한다. 25일에는 총투표를 해서 당명을 개정한다. 지금 진보당과 노동당이 가까이 하지 못한다면 언론에는 녹색과 정의당이 당을 출범한다고 나갈 개연성이 커서, 녹색진보정의당과 같은 방식으로 이름이 나가면 좋겠다는 생각이 있는 거다. 2월3일 신당 창당대회 형식을 거쳐 설 연휴 전 신당의 이름을 국민들에게 내세울 건데, 인지도를 올리기 위한 최저선이라는 생각이다.

언제까지 기다릴 순 없고, 2월이 되면 연합이 어떻게 됐건 당내 비례명부 경선도 치러야 한다. 아무리 비대위원장이라지만 모두를 전략공천할 수 없어 마음이 바쁘다.

윤희숙 : 저희가 역제안을 한 만큼 정의당이 답을 주셔야 한다는 입장이다. 정의당이 답할 때라는 게 저희 답변이다. 여러 방면으로 만나고 있다.

▲ 윤희숙 진보당 상임대표 <정기훈 기자>
▲ 윤희숙 진보당 상임대표 <정기훈 기자>

“진보 4당 논의, 비례대표제와 무관”
민주당과 야권 연대 가능성 열어 놔

사회 : 논의가 치열하지만 혹시라도 병립형 비례대표제로 돌아가게 되면 이 논의들은 무의미해진다는 지적이 있는데. 진보정당에서는 선거제도가 어떻게 변화할 거라 예상하는가.

김준우 : 선거제도가 변한다 해도 논의가 크게 달라지는 건 없다. 다만 연동형을 지키기 위해 무엇을 할 것이냐에 대한 고민이 다층적으로 이뤄져야 할 것이다. 현실적으로 병립형으로 돌아간다면 선거제도 개혁 논의는 재개되기 쉽지 않아서,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사수를 위해 보폭의 유연성이 필요한지 고민이 있다.

윤희숙 : 병립형으로 돌아가지 않을 것이고, 설령 병립형으로 돌아간다 해도 진보정치 연대·연합과 관련된 논의는 크게 달라지지 않을 거다. 병립형으로의 회귀는 촛불 이전으로의 퇴행이다. 민주당은 촛불 정권, 촛불 정부를 자임한 정치 세력 아닌가. 실질적으로 민주당에 도움되는 행보가 아니다. 거부권 통치가 계속되고 있어 민주당이 다른 야권과의 연대와 단결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을 거다. 이를 고려할 때 병립형으로의 회귀는 쉽지 않을 것이다.

사회 : 기본소득당과 열린민주당, 사회민주당 창당준비위원회는 이미 민주당과의 연합을 염두에 두고 대응하고 있는 상항이다. 민주당이 준연동형으로 간다면 진보와 야권 전체의 연대·연합이 필요하다고 보고 손을 내밀 가능성이 높은데, 그랬을 때 두 당은 민주당과의 연합을 할 수 있는가.

윤희숙 : 저희가 총선 목표에서 진보 야권의 총단결을 제시했지 않나. 민주당과의 연대·연합이 절대 없다고 이야기하지는 않는다. 다만 이를 위해서 우선적으로 진보정치의 단결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야 존재감이 있고 더 확실하게 힘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연대·연합은 다양하게 고민해 볼 수 있다고 본다. 개인적으로 노란봉투법 연대 정도 만들 수 있다고 본다. 대통령 거부권에 의해 무력화했는데, 이걸 재의결했을 때 국회에서 통과시킬 수 있는 의석수를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야지 50명 미만 사업장에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중대재해처벌법) 적용을 다시 2년 유예하자는 정부·여당의 입장에 모호한 태도를 취하는 민주당을 견인할 수 있다고 본다.

김준우 : 저는 거대 양당을 넘어서는 가치가 동반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윤희숙 대표님은 노란봉투법과 같은 의제를 중심으로 이야기하셨는데, 저는 법안 수준을 넘어서야 한다고 생각한다. 민주당이 20대보다 21대에 더 많은 의석을 차지했고, 그렇게 압도적인 지지를 얻었는데도 이루지 못한 개혁 과제가 너무 많아서다.

정의당은 신년사에서 개헌을 언급했다. 대통령제 개혁과 관련된 부분, 개헌에 기반한 가치 연대가 열려 있다고 생각한다. 다만 연대·연합 수준에 있어서는 진보당과는 다르다. 윤희숙 대표님은 훨씬 열려 있는 자세이신데, 저희는 비례대표 명부까지 공유하는 건 최선의 선택인지 의문이다. 당내에서 심도 깊은 논의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윤희숙 : 저희도 비례 명부를 공유하겠다고 이야기한 건 아니다. 논의의 영역이라 생각한다.

사회 : 전략 지역에 대한 후보 단일화 수준까지는 가능하다는 이야기인가.

김준우 : 어렵지 않다고 본다. 사실 지역구 차원에서의 연대·연합은 당연히 빠르게 추진할 수 있는 전략이다. 단적인 예로 2016년 총선에서 울산과 창원에서 진보진영과 민주당의 단일화가 됐다. 2016년에 울산 동구와 북구에서 윤종오·김종훈 의원이, 창원 성산에서 노회찬 의원이 당선됐다.

다만 위성정당과 관련한 논란이 있기 때문에 진보진영은 이를 (민주당과) 같이 하는 문제에 있어서 얼마나 당원분들이 인정할지에 대한 고민이 있는 거다. 현재까지는 정치적 상상의 영역에 맡겨져 있는 상황이다. 민주당에서 공식적인 제안이 오면 당내 토론의 여지가 있다.

윤희숙 : 그렇다. 국민의힘이라고 하는 당의 정체성은 국민들에게 이미 한 번 탄핵으로 심판받았던 정치세력이고, 당명을 바꿔서 다시 나온 것뿐이다. 선거제도 허점을 이용해 다시 정치적으로 부활해서 활동하고 있는데, 역사와 민주주의를 훼손하고 반노동·반평화 기조로 국정을 운영하고 있지 않는가. 국회 내에서 민주주의 질서를 인정하지 않는 세력들은 정치활동을 하지 못하도록 완전히 축소시켜야 한다고 생각한다.

“신뢰관계 많이 형성돼”
“끝까지 대화·노력할 것”

사회 : 아직까지 모든 게 불명확하다. 구도가 선명하게 드러나는 시점은 언제쯤일까.

김준우 : 2월 말에서 3월 초라고 본다. 후보 등록은 선거일 전 20일부터 2일간인 3월22일까지다. 필요한 서류를 준비하고, 명부를 작성하고, 유인물을 인쇄하는 데에 시간이 꽤 걸려서 3월 초에는 후보가 선정돼야 한다. 민주당이 표를 계산해서 안 되겠다고 생각하면 그 때 와서 병립형 비례대표제로 돌려버릴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사회 : 역사적 맥락으로 봐 진보당과 정의당은 결국 함께하지 않을 거라는 시각이 있다. 두 당은 함께할 수 있는 것인가.

김준우 : 회의적인 시각이 있는 걸 안다. 진보정당이 위기에 있음에도 힘을 합치는 논의가 지지부진하다고 보일 여지도 충분하다 생각한다. 오랜 역사들이 있어서 많은 기대들이 없고, 기대가 없으니 실망도 없다는 게 진보정치의 현 주소라는 말들에서 아프게 여기고 있다.

연대·연합 필요성에 대한 대중적 요구는 갈수록 강해질 것이다. 2026년 전국동시지방선거, 2027년 대통령 선거, 2028년 국회의원 선거로 갈수록 강해질 것이다. 진보정당들 간 연대·연합 최초의 실험이 이번 총선이라고 생각한다. 끝까지 노력하겠다.

윤희숙 : 어느 때보다도 정의당과의 연대가 깊고 활발하게 이뤄지는 시기라고 본다. 우리가 단결하고 연합해야 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민주노총과 진보 4당 연석회의가 상설화하며 일상적 연대가 높아졌다. 신뢰 관계도 많이 형성됐다. 저희는 진보정치를 계속하고 있는 동지들이다. 진보정치연합 구상에 대한 입장 차가 있을 뿐이다. 선거연대 목표는 달라지지 않는다.

정기훈 기자
▲ 정기훈 기자

“2026년 지방선거까지 연합정당 건설”
“단일 정당은 어려워, 연대의 최대치 끌어내야”

사회 : 마지막으로 양 당이 총선 이후에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 말씀해 주신다면.

윤희숙 : 저희는 이번 선거까지만 진보정치를 하겠다는 사람들이 아니다.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연대를 꾸준히 이어 가며 2026년 지방선거까지 연합정당을 건설하겠다는 목표를 향해 한 발짝 나아가야 한다.

김준우 : 정말 솔직하게 말씀드리면 민중진영 단일 정당론, 진보진영 단일 정당론은 어려움이 있다. 서로 간의 차이를 인정하고, 그 속에서 연대의 최대치를 끌어내기 위한 노력을 함께해 나가야 한다고 본다. 리더십, 정세의 문제가 아니라 실질적으로도 이를 뒷받침될 수 있는 제도를 만드는 게 우리의 역할이다. 민주당에서도 윤호중 의원이 선거연합정당이 법적으로 가능하도록 법안 발의를 했는데, 그런 형태를 적극적으로 고려할 필요성이 있다는 것도 이번 논의의 평가이자 성과·과제라고 본다.

사회=연윤정 선임기자

정리=임세웅 기자

사진=정기훈 기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