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동과세계

양경수 민주노총 위원장이 진보당과 노동당을 예방하고 윤석열 정권 퇴진과 총선 대응을 논의했다.

양 위원장은 3일 오전과 오후 윤희숙 진보당 대표와 이백윤 노동당 대표를 각각 만났다. 양 위원장은 “민생과 노동자 권리를 거부하고 있는 정권을 몰락시키는 게 진보정당과 민주노총에 부여된 책임과 역할”이라며 “이를 위해 우리 모두가 지혜를 모으고 힘을 모으는 과정이 절실하게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윤 대표는 “국회를 통과한 법안이 윤석열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로 무력화되고 있다”며 “특히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노조법) 거부는 반노동 반민생 폭거”라고 지적했다. 이어 “김건희 특별법에 대한 윤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가 예고됐다”며 “진보당은 거부권 행사 저지 대정부 투쟁에 돌입할 것이며, 오늘 민주노총 지도부와의 만남이 노동과 진보정치 연대로 거부권 통치를 종식하는 출발이 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백윤 대표는 “진보 4당이 민주노총과 함께 연대연합을 꾸리는 것은 매우 소중하다”며 “각 당의 현실적 사정으로 시간이 걸리더라도 총선에서 적극적 연대를 위한 이야기를 나누는 게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양 위원장은 정의당과 녹색당과도 만남을 예고했다. 민주노총은 4월 총선을 앞두고 진보 4당과 접촉을 강화하면서 공동대응을 고심하고 있다. 현재 정의당과 진보당이 각각 선거연대를 제안한 상태다. 방식은 다르다. 민주노총과 진보 4당은 지난달 국회에서 개최한 기자회견에서 “각 당이 제안한 구상의 진정성을 상호 인정하고, 윤석열 정권의 퇴행에 맞서 공동대응을 모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다만 국회에서 진행 중인 선거제 논의의 영향을 크게 받을 전망이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이 병립형 선거제도로 회귀하는 데 합의한다면 진보정당 설 자리는 좁아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