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폐쇄를 단행한 갑을오토텍이 1일 오후 150여명의 용역경비를 공장에 배치할 것으로 알려져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지역 시민·사회단체가 노사 대화를 통한 사태 해결을 촉구하고 나선 가운데 금속노조 갑을오토텍지회는 갑을상사그룹 관계자들을 부당노동행위 혐의로 고용노동부에 고소했다. 2014년 노조를 무력화시키기 위해 경찰·특전사 출신을 신입직원으로 채용한 뒤 시작된 갑을오토텍 노사갈등이 파국의 갈림길에 들어선 모양새다.

지회는 31일 "박유상 갑을상사그룹 고문을 비롯한 회사 관계자를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노조법)상 노조 지배·개입 위반 혐의로 지난 29일 노동부 천안지청에 고소했다"고 밝혔다.

지회는 7월26일부터 시작된 갑을오토텍의 직장폐쇄가 노조 무력화를 목적으로 한 불법행위에 해당한다는 입장이다. 경영일선에서 물러난 것으로 알려진 박유상 고문이 직장폐쇄를 주도한 것으로 보고 있다.

지회는 고소장에서 "방어적 목적에서 벗어나 적극적으로 노조의 조직력을 약화하기 위한 목적을 갖는 공격적 직장폐쇄는 불법"이라며 "신속한 수사로 갑을오토텍에서 제2의 SJM 사태(용역경비 폭력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방지해 달라"고 요구했다.

용역경비 투입이 촉박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지역단체도 우려를 표명했다. 아산시 인권위원회는 이날 성명을 내고 "갑을오토텍 사측에서 특전사 출신 등을 채용해 노조활동을 부당하게 저해했고 이와 관련해 대표이사가 실형을 선고받기까지 했다"며 "현 경영진은 이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통감해 이제라도 전향적인 자세로 노조와 대화에 나서고 평화적 해결을 도모해야 한다"고 밝혔다.

지회 조합원 가족들로 구성된 갑을오토텍 가족대책위원회는 이날 충남 아산 갑을오토텍 공장을 찾아 점심도시락을 함께 나눴다. 이들은 이날 오후 '갑을오토텍 투쟁승리 결의대회'에 참석해 지회를 응원했다.

한편 지난 27일 아산경찰서에 용역경비 배치를 신청했다가 같은날 스스로 철회했던 갑을오토텍은 29일 다시 경비원 배치를 신청했다. 지회는 "용역경비 배치로 불상사가 발생할 수 있다"며 신청을 불허해 달라는 진정서를 아산경찰서에 냈다. 갑을오토텍은 1일 오후 150여명의 용역경비를 공장에 배치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